[농사를 짓습니다] 친족의 그늘은 서늘하다
상태바
[농사를 짓습니다] 친족의 그늘은 서늘하다
  • 윤남진
  • 승인 2022.05.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이 다가오고 있던 즈음이었다. 단양에 사는 큰누님에게서 전화가 왔다. 한번 다녀가라는 것이었다. 마을과도 좀 떨어진 외딴 산중에 틀어박혀 지내는 데 익숙해지다 보니 읍내에 볼일 보러 가는 경우 외엔 어디 나다니지 않게 된 지 오래다. 그런데 여기 남쪽 산골에서 자동차로 다섯 시간은 족히 걸리는 저 북쪽 두메산골까지 운전해서 갈 일을 생각하니, 마음이 성큼 내키지 않았다. 그렇지만 내일모레 70을 앞둔 큰누님의 당부여서 거절할 수도 없고 마음이 무거웠다. 그런데 때마침 아내가 좀 긴 휴가를 받았고, 고등학생 막내도 방학 중이어서 콧바람 쐴 겸 하룻밤 다녀오기로 했다.

 

친족 찾아 굽이굽이 

고속도로를 나와 굽이굽이 영월과 인접해 있는 단양 어상천 큰누님 댁에 도착했다. 집안으로 들어서니 큰누님은 와서 만두나 만들어 먹자더니 벌써 만두를 다 빚어 놓고 있었고, 매형은 청와대 만찬주로 진상됐다는 막걸리를 양조장에 직접 가서 한 말들이 초롱으로 받아놓고 계셨다. 막 상을 차려 만둣국을 먹으려고 하는데, 인천에 사는 막내 누님에게 전화가 왔다. 큰누님이 받으셔서 장남 식구들이 도착했다고 안부를 전하니 ‘인천에도 다녀가지’ 하며 막내 매형이 섭섭해한단다. 다음에 시간을 한번 내본다고 하며 전화를 끊었다. 영 마음이 찜찜했다. 

“인천에 가야 할까?” 말을 꺼내기가 무섭게 큰누님이 그렇게 하라고 하면서, 가는 길에 원주에 둘째 누님도 보고 가라 한다. 원주는 단양서 한 시간이면 족하니 그러는 게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 인천 가는 중간에 음성 동생 집도 들르고 어머니 납골묘원에도 다녀서 가는 게 좋겠다고. 설상가상 일정이 늘어서 3박 4일에 운전코스로 충청, 강원, 인천을 다녀서 전라남도로 오는 장거리 여행이 됐다.

사실 큰누님의 청을 딱 잘라 거절하기는 힘들다. 기억에는 없지만, 누차 들어온 이야기로는 큰누님이 나를 업어서 키웠다고 한다. 어머님이 어찌해서 오랫동안 몸져눕게 되어서 맡아 키우는 일이 큰누님 몫이었다는 것이고, 아버님이 50에 나를 장남으로 보셨으니 그 연세에 딸들만 줄줄이 있는 집안이 어찌했을까 짐작되고 남음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