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차분해지는 ABC 호흡 놀이
상태바
아이가 차분해지는 ABC 호흡 놀이
  • 불광미디어
  • 승인 2022.03.1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가 차분해지는 ABC 호흡 놀이
저작·역자

글. 크리스토퍼 윌라드, 다니엘 레흐트샤펀

그림. 홀리 클리프턴 브라운

옮김. 이임숙

정가 12,000원
출간일 2022-03-19 분야 어린이 그림책
책정보

판형 216×273mm|두께 10mm|32쪽|ISBN 978-89-7479-998-4 (7784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어 봐!

그것만으로도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어!

아이 스스로 감정을 다스릴 수 있게 도와주는 26가지 알파벳 호흡 놀이

《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저자

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 이임숙 소장 번역 및 추천

힘들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어른들은 일단 심호흡을 합니다. 크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다 보면 호흡이 진정되고 마음이 차분해지지요. 그러면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더 잘 알게 됩니다. 이렇듯 간단하면서 유용한 삶의 지혜를 아이들에게도 알려 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종종 자신의 마음 상태와 감정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심호흡은 언제 어디서든 함께할 수 있는 든든한 친구가 되어 줄 겁니다.

아동·청소년 심리전문가인 이임숙 소장은 “아이 키울 때 필요한 ‘마음의 구급약’으로 집집마다 한 권씩 꼭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라며 이 책을 부모와 아동·청소년 교육자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나는 데 심호흡이 좋은 밑거름이 되어 줄 거라며 말이지요. 가정과 학교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직접 따라 해보세요!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에 담긴 보이지 않는 힘이 아이들에게 전해질 거예요.

저자소개 위로

글_ 크리스토퍼 윌라드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보스턴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임상 심리학자이자 마음챙김 교육 컨설턴트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어요. 20년 넘게 마음챙김을 실천하고 있는 명상가, 아버지, 강연자, 여행자로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책을 여러 권 썼습니다. drchristopherwillard.com

글_ 다니엘 레흐트샤펀

미국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마음챙김 교사입니다. 아이들이 마음챙김을 통해 교실에서 주의력과 연민을 기수를 있도록 돕고 있어요. 《마음챙김 교육의 길》, 《마음챙김 교육 워크북》을 썼습니다. da nielrechtschaffen.com

그림_ 홀리 클리프턴 브라운

영국 런던에 사는 프리랜서 그림 작가입니다. 《사자의 자장가》, 《가족을 데려온 스텔라》, 《똑똑한 사람이 너무 많아!》, 《이야기를 들려줘, 로리》 외에 여러 권의 책에 그림을 그렸어요. tu geau2.com

번역_ 이임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심리와 어린이 책을 공부했으며,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사와 의사소통 전문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8권의 부모 교육서를 썼으며 《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엄마의 말 공부》, 《아이의 방문을 열기 전에》 등 다수의 책이 중국·대만·인도네시아·베트남에 저작권 수출되었고, 2017년에 ‘독서문화진흥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습니다. 현재 기업, 교육지원청, 도서관, 학교 등에서 치유적 대화법과 그림책 테라피, 마음글쓰기 등에 관한 강연을 하고 있으며, 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장 및 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목차 위로
상세소개 위로

악어 숨, 나비 숨, 돌고래 숨 …

지금 너에게 필요한 숨을 골라 봐!

발달 과정에 있는 어린아이들은 수시로 몸과 마음에 변화를 겪습니다. 그래서 매 순간 정확히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가 어렵지요. 지금 왜 화가 나는지, 왜 두려움이 생기는지, 이런저런 감정이 들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힘들어합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심호흡은 아주 효과적인 문제해결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을 하면 몸과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키고,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알아차리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아이들 눈높이로 심호흡을 가르칠 수 있을까요? 이 책이 답을 들려줍니다. 로마자 알파벳 순서대로 머릿속에 이미지를 그려가며 놀이하듯 쉽고 자연스럽게 심호흡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악어 숨’, ‘나비 숨’, ‘돌고래 숨’ 등 이름만 들어도 호기심이 생기는 26가지 호흡법을 예쁜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가정과 교육 현장 등 아이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활용 가능한 놀이책이자 실용서입니다.

천천히 깊이 숨을 들이쉬고 내쉬다 보면

마음속의 불안과 걱정이 저 멀리 사라져!

심호흡의 이로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 자연히 호흡이 느려지고 맥박이 안정됩니다. 몸이 편안하게 이완되지요. 몸에 긴장이 풀리면 덩달아 마음도 편안해져서 걱정과 스트레스가 사라집니다. 그러면 떼쓰거나 짜증 부리는 일이 줄어들고, 밤에 잠을 푹 잘 수 있습니다. 또 반복해서 들숨 날숨에 마음을 모으다 보면 조금씩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무엇보다 심호흡이 가져다주는 큰 혜택은 아이들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는 점입니다. 이제 막 세상을 경험하기 시작한 어린아이들은 기대와 즐거움의 크기만큼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예상치 못한 일에 좌절하며 압도당하기도 하지요. 그럴 때 심호흡을 하면, 천천히 깊이 몇 번 숨 쉬는 것만으로도 상황(마음)이 바뀔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고, 혼자서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걸 배우게 됩니다.

세상에 숨의 모양은 무궁무진해

너만의 숨을 떠올리며 숨 쉬어 봐!

이 책에는 한 페이지에 하나씩, 로마자 알파벳 순서대로 26가지 그림과 호흡법이 담겨 있습니다. 차례대로 따라 해도 좋고, 전체를 훑어본 다음에 원하는 걸 먼저 해도 좋습니다. 아이가 특별히 재미있어 하고 좋아하는 방식이 있다면 반복해서 해도 상관없어요. 중요한 건 아이가 심호흡을 즐겁게 생각하고 생활 습관으로 받아들이는 데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날 때 등 하루 중 특정한 시간을 정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심호흡에 익숙해지면 책의 내용을 응용해 볼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물건, 혹은 자주 보아 친숙한 대상을 골라서 눈을 감고 상상하며 호흡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렇게 주변의 소중한 것들을 떠올리며 그들과 함께 숨 쉬는 상상을 하다 보면 세상과 연결되고 공감하는 능력이 무럭무럭 자라날 거예요.

옮긴이의 말

화가 날 때는 어떤 숨이 좋을까요? 무섭고 두려워 용기가 필요할 땐? 혼란스러운 마음을 진정할 땐? 공부에 집중해야 할 땐 또 어떤 숨을 쉬면 좋을까요?

책을 보자마자 ‘알맞은 시기에 꼭 필요한 책’이 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마음이 불안하거나 화가 날 때 심호흡을 합니다. 그만큼 호흡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아이들에게 심호흡은 그저 어른의 한숨으로 여겨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동심리치료 현장에서 늘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고민하던 중이었습니다.

악어 숨, 나비 숨, 돌고래 숨… 이름만 들어도 숨 쉬는 모습과 의미가 섬세하고 강렬하게 전달됩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뒤적이며 ‘숨’을 골라보세요. 다양하고 흥미로운 숨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그림책과 함께 숨 쉬며 마음을 잘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자신의 마음에 집중하고, 알아차리고, 깨어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악어 숨’에서 ‘잠 숨’까지, 평온하며 강력한 마음챙김 호흡의 힘을 꼭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 키울 때 필요한 ‘마음의 구급약’으로 집집마다 한 권씩 꼭 가지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_ 이임숙(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장)

책속으로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언론사 서평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