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넘게 이어온 빛의 연대기
상태바
천년 넘게 이어온 빛의 연대기
  • 최호승
  • 승인 2021.05.27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 「불광」 6번째 원테마 ‘인류의 유산 연등회’
유네스코에서 주목한 무형유산으로서 가치 조명
월간 「불광」 6월호 '인류의 유산 연등회' 내지.

해마다 부처님오신날이면 수십만 인파가 등에 불을 밝힌다. 등 하나에 자신의 마음을, 등 하나에 인류의 행복을 빌고 빈다. 그 마음은 오색찬란한 빛으로 밤을 밝힌다. 신라 때부터 그랬다. 천년을 이어온 빛이다. 2020년 세계는 그 빛에 주목했다. 유네스코가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새겼다. 연등회(燃燈會)다. 등재 1주년인 2021년, 코로나19로 대폭 축소했지만 치유와 희망의 등을 밝혔다. 천년 넘게 이어온 빛의 연대기, 그 위대한 여정은 끝나지 않았다.

월간 「불광」 6월호 '인류의 유산 연등회' 표지.

불광미디어(대표 류지호)의 불교 전문교양지 월간 「불광」 6월호(통권 560호)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주년을 맞은 연등회를 다뤘다. 연등회가 걸어온 여정을 조명하고 앞으로 걸어야 할 방향을 제안했다. 특히 흥미로운 글과 다이나믹한 사진으로 유네스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연등회를 등재할 수밖에 없었던 가치와 이유에 대한 증명을 시도했다. ‘원 테마’ 중심 잡지로 리뉴얼한 월간 「불광」의 여섯 번째 원 테마 ‘인류의 유산 연등회’다.

이번 특집은 백장암, 불일암, 봉암사 등 산사의 연등 풍경으로 문을 열었다. 과거 이야기보다 현재 현황과 연등회 구성을 알 수 있는 글로 연등회의 이해를 돕는 글에서부터 유네스코가 주목한 연등회의 가치를 하나하나 풀어나갔다. ‘가난한 여인의 등’으로 시작된 빛의 연대기, 천년 이상의 역사에도 지금 여기에서 가장 역동적인 축제가 된 ‘오래된 젊은 축제’로서 연등회, 사회가 어려울 때마다 응집시키고, 인종·국적·종교를 뛰어넘는 연등회의 포용성을 실었다.

월간 「불광」 6월호 '인류의 유산 연등회' 내지.

유네스코가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결정문에서 특별히 언급한 연등회보존위원회의 역할도 조명했다. 법등(法燈)이 꺼지지 않도록 연구, 교육, 보존, 세대 전승 등 많은 역할을 하는 연등회보존위원회의 태동부터 현재 역할까지 조망할 수 있다. 여기에 연등회의 진짜 주인공인 참가자들의 연등회 참관기, 전통등과 연희가 더해진 연등회의 음악적 요소 분석과 제언, 연등회 행렬에 동참하는 전통등의 역사와 복원 그리고 창의적인 등의 모습들을 담았다. 코로나19로 축소됐지만, 새로운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2021년 연등회를 소개했다. 깊이 있는 글은 물론 다채로운 등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특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월간 「불광」 6월호 '인류의 유산 연등회' 내지.

월간 「불광」이 수록한 연재는 여전히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붓다의 인생상담’에서는 해탈에 이르려는 싯다르타의 모습에 두려움을 느껴 갖가지 방해에 나서는 마왕의 이야기에서 ‘미워할 자유’를 읽을 수 있다. ‘트랜스휴머니즘과 불국정토’에서는 인지적 향상으로 인간을 무지로부터 해방할 수 있다는 믿는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의 견해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에서는 인공지능이 출세간(영성세계)로 나아갈 수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글쓰기 컨설팅 전문업체 대표는 글쓰기 제자가 스승이 되고 스승이 가르침을 받는 인연을 재미있게 풀었으며, 더위에 열 식혀줄 얼큰한 맛 감자탕 레시피는 ‘건강한 혼밥 한 그릇’에서 만날 수 있다. 화제의 연재 ‘길이 감춘 암자’는 청매 조사의 푸른 기운이 서린 지리산 도솔암에서 정진 중인 혜암 스님의 손상좌 적능 스님을 만났다. 적능 스님의 살림살이와 도솔암의 연등과 은하수를 포착한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달 ‘불광초대석’에서 부산지역 불교대학에 신바람을 불러일으킨 여여선원 여래불교대학 학장 효산 스님에게 비결과 출가 이야기를 들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