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
상태바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
  • 불광미디어
  • 승인 2020.07.1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하반기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거의 모든 지식!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
저작·역자

글: 안젤리크 판 옴베르헌, 스테인 일선

그림: 카틴카 판데르산더

번역: 유동익, 강재형

감수: 황정아(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정가 18,000원
출간일 2020-07-15 분야 어린이 > 과학
책정보

장정: 양장

쪽수: 112

판형: 236 * 288mm

두께: 16mm

ISBN: 979-11-90136-21-1 (7344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거의 모든 지식!

영화나 만화에서만 접해 오던 우주여행이 가까운 미래의 일이 된 지금, 우주인이 되겠다는 꿈을 꾸는 어린이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우주가 어떤 곳인지 공부하고, 우주에 있으면서 해야 하는 일들을 배우고, 우주에서 만날지도 모르는 위험을 이겨 낼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길러야 할 것이다.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는 바로 그런 어린이를 위한 책이다. 태양계에 관한 우주 과학, 로켓과 인공위성에 대한 지식, 인류의 우주 탐사 역사, 우주인이 갖춰야 하는 능력과 우주인이 되기 위해 받는 훈련, 상식을 초월하는 우주 생활 이야기까지 모두 담겨 있는 우주여행 지식 백과다.
태양계의 아홉 번째 행성이던 명왕성이 행성에서 퇴출된 이유와, 우주인이 우주에서 우주 멀미로 고생하는 이유를 아는가? 이 책의 집필진은 다소 어려운 내용이라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빼놓지 않고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 덕에, 초등 과학 교과서나 보통의 초등 과학 교양서로는 채워지지 않는 우주와 우주여행에 대한 궁금증이 완벽하게 해결된다.
우주 과학은 어렵다. 하지만 우주인이 되겠다는 꿈이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 길을 일러 주는 가장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서가 여기 있다.

★초등 교과 연계★
초등 과학 교과서와 함께 보면 더 좋아요
과학 <5-1> 3. 태양계와 별
과학 <6-1> 2. 지구와 달의 운동
과학 <6-2>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저자소개 위로

글|안젤리크 판 옴베르헌

유럽 우주국에서 일하는 과학자입니다. 화성과 환경이 비슷한 극한 지방에서 지내면서 자기 몸도 실험 대상으로 삼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주에 머무를 때 뇌를 비롯한 인간의 몸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를 탐구합니다.

글|스테인 일선

인공위성을 만들고 있는 항공우주공학자입니다. 유럽 우주국과 키네틱사에서 일하면서 프로바 인공위성을 비롯한 여러 인공위성 개발과 허셜 우주 망원경을 이용한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그림|카틴카 판데르산더

과학, 기술, 자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번역|유동익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네덜란드어를 전공하고, 네덜란드 레이던 대학교에서 법학과 언어학을 공부했습니다. 《누구 손 잡을까》, 《뷰티풀》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번역|강재형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네덜란드어를 전공하고, 네덜란드 레이던 대학교에서 언어학을 공부했습니다. 《네덜란드군 한국전쟁 참전사》 등을 네덜란드어로 옮겼습니다.

감수|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지구방사선대와 우주환경을 연구하고, 인공위성을 만듭니다. 20여 년간 인공위성 개발과 우주과학을 연구해 온 과학자이자 세 아이의 엄마로서 과학으로 대중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우주날씨 이야기》, 《우주날씨를 말씀드리겠습니다》를 썼습니다.

추천사 : 환상적인 우주로 가는 가장 친절한 길 안내!

2020년 인류는 사람을 태운 민간 우주로켓을 우주로 보내는 데 성공했다. 2022년에는 드디어 달에 우리나라가 만든 인공위성을 보낼 예정이다. 인류가 달 표면에 첫발을 내디딘 지 5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달을 향한 우주 탐사의 새 시대를 맞고 있다. 달을 지나 화성에 인류가 발을 내딛게 될 그 날이 기대된다. 성큼 눈앞으로 다가온 우주여행. 이 책에는 우주여행 준비에 필요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어린이들에게 환상적인 우주로 가는 길 안내를 하는 데 이보다 더 친절한 선물은 없을 것 같다.

- 황정아(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목차 위로

1. 우주와 행성

우주

태양

태양계

지구

우주의 시작은 어디일까

중력

2. 로켓과 인공위성

로켓이란 무엇일까

로켓 발사

인공위성이란 무엇이며 어디에 쓰일까

지구 궤도

인공위성 종류를 알아볼까

유명한 위성들

3. 우주에 다녀온 생물들

우주에 다녀온 동물들

우주에 다녀온 사람들

우주복

달로 가는 여행―아폴로 탐사

미국의 스페이스 셔틀과 러시아의 소유스

국제 우주 정거장(ISS)

4. 어떻게 우주인이 될 수 있나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무슨 훈련을 받을까

물속에서 하늘까지

5. 우주 탐사

출발 준비 완료

국제 우주 정거장 도착

우주에서 생활하기

지구로 귀환

지구로 돌아와서 무엇을 할까

6. 우주에서 일어나는 위험한 일

인체를 위협하는 것들

별똥별도 별?

우주에서 오는 위협

우주 쓰레기

7. 달에서 살고 화성으로 여행 가기

태양과 행성들을 탐사하기

우리 은하계 탐사

화성으로 떠나는 여행

화성에 착륙하기

달 탐사하기

미래의 우주에선 어떤 일이 일어날까

 

∙온갖 어려움을 이겨 내고 우주로 출발~

∙꼭 알아야 하는 우주 용어

상세소개 위로

우주를 향한 호기심과 우주인이 되고 싶다는 꿈이

어린이를 탐구와 노력의 세계로 안내한다!

환상적인 우주로 가는 길을 빠짐없이 알려 주는

우주여행 지식 백과

2020년 5월, 항공우주회사 스페이스X에서 발사한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곤이 지구 궤도에 올라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킹을 했다. 정부가 아닌 민간에서 세계 최초로 유인 우주선 발사에 성공함으로써, 우주여행 시대가 곧 시작될 거라는 희망으로 세계가 들썩였다.

영화나 만화로만 접해 오던 우주여행이 가까운 미래의 일이 된 지금, 우주인이 되겠다는 꿈에 부푼 어린이가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어린이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우주가 어떤 곳인지 공부하고, 우주에 있으면서 해야 하는 일들을 배우고, 우주에서 만날지도 모르는 위험을 이겨 낼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길러야 할 것이다.

《우주인을 꿈꾸는 초등학생을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는 바로 그런 어린이를 위한 책이다. 태양계에 관한 우주 과학, 로켓과 인공위성에 대한 지식, 인류의 우주 탐사 역사, 우주인이 갖춰야 하는 능력과 우주인이 되기 위해 받는 훈련, 상식을 초월하는 우주 생활 이야기까지 모두 담고 있는 우주여행 지식 백과다.

우주여행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우주인을 꿈꾸고 있다면 다음 퀴즈들을 풀어 보며, 자신의 우주여행 준비가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해 보자. 어쩌면 지금부터 할 수 있는 훈련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Q: 우주 공간에서 아무런 보호 장비 없이 살아남은 동물은?

A: 지구 최강 동물 ‘물곰’이 그 주인공. 0.1~1.5밀리미터밖에 안 되는 물곰은 영하 273℃~영상 151℃까지 견딜 수 있고, 우주에서 아무런 보호 장비 없이 살아남은 것을 넘어 새끼까지 낳았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물곰이 지구에서 화성으로 가는 첫 번째 동물이 될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Q: 우주인 훈련 가운데 7분 동안 얼음물에 발 담그기가 있다?

A: 그뿐 아니라 일주일 동안 혼자 지내면서 종이학 1천 개를 접는 훈련도 있다. 우주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위기나 외로움을 이겨 내려면 강한 정신력과 끈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Q: 우주에서는 뼈가 약해지고 근육이 줄어든다?

A: 인간의 몸은 지구 중력을 견디면서 지내는 데 익숙해져 있다. 그런데 우주에서는 중력이 없어 몸에 부하가 걸리지 않으므로 뼈가 약해지고 근육이 줄어들며 심장도 약해지는 ‘우주병’에 걸린다. 이에 대비해 우주인들은 특수한 기구를 이용해 매일 몇 시간씩 운동을 한다. 기구 위에서 마라톤 풀코스를 달린 우주인이 있을 정도. 인공으로 중력을 조절할 수 있는 우주선을 개발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니, 언젠가는 우주병 걱정 없이 우주여행을 하는 날이 올 것이다.

Q: 우주인이 되려면 따뜻하고 친절한 마음씨를 길러야 한다?

A: 우주인은 국제 우주 정거장처럼 닫혀 있는 좁은 공간에서 여럿이 몇 달을 함께 지내야 하는데, 서로 사이가 좋지 않다면 굉장히 괴로울 것이다. 불편한 인간관계는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 우주인들은 마음을 열고 서로 소통할 줄 알아야 한다. 우주에서는 함께 힘을 합치지 않고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단순 지식 나열은 이제 그만!

원리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는

가장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서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책들은 보통 어떤 사실들이 있다는 정도에서 서술을 마치곤 한다. 태양계의 아홉 번째 행성이던 명왕성이 행성 지위를 잃어서, 태양계에는 수성부터 해왕성까지 행성이 여덟 개만 남았다고 설명하고 그치는 식이다. 그런데 명왕성은 왜 행성에서 퇴출되었을까? 그 이유를 이해하려면 ‘행성의 조건’이 무엇인지, 그리고 명왕성의 어떤 점이 그 조건에 맞지 않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 우주인이 우주 멀미로 고생하며, 우주에서는 음식 맛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고 서술하는 데서 그친다면 단순 지식을 나열하기만 한 셈이 된다. 우주인을 꿈꾸는 어린이가 정말 알아야 할 것은, 우주 멀미가 나고 맛이 덜 느껴지는 이유다. 즉 우주에서 인간의 감각이 무슨 조건 때문에 지구에서와 다르게 작동하고, 그 결과 얻어진 정보들이 뇌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문제 해결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다.

이러한 지식들은 초등학생들에겐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깊고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이런 것들을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다소 어려운 내용일지라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빼놓지 않고 설명했다. 그 덕에, 초등 과학 교과서나 보통의 초등 과학 교양서로는 채워지지 않는 우주와 우주여행에 대한 궁금증이 완벽하게 해결된다.

우주 과학은 어렵다. 하지만 우주인이 되겠다는 꿈이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 길을 일러 주는 가장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서가 바로 이 책이다.

초등 과학 교과서와 함께 보면 더 좋아요

교과 연계

과학 <5-1> 3. 태양계와 별

과학 <6-1> 2. 지구와 달의 운동

과학 <6-2>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책속으로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언론사 서평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