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처한 문화유산이 디지털로 환생한다
상태바
위기에 처한 문화유산이 디지털로 환생한다
  • 유권준
  • 승인 2018.05.0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출신 토목엔지니어 벤 케이시라의 꿈이 담긴 프로젝트 결실

위협받는 세계의 문화유산을 레이저 스캐너와 디지털 모델링을 통해 디지털로 보존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찾아볼 수 있게 하는 ‘오픈 헤리티지 프로젝트’ 홈페이지가 싸이아크와 구글에 의해 구축돼 선보였다.

NBC뉴스 등 복수의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오픈된 사이트는 이라크에서 추방된 토목공학자 벤 케이시라(Ben Kacyra)가 설립한 비영리단체 싸이아크(Cyark)가 2003년부터 추진해오던 세계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젝트를 구글이 후원하면서  결실을 맺게 된 것.

이번에 구축된 사이트에는 5천여곳에 이르는 불탑 유적이 있는 미얀마의 바간을 비롯해  태국의 아유타야 유적, 이탈리아의 폼페이 유적 등  18개국 26곳의 유적이 생생한 가상현실로 새로 선보였다. 26곳의 유적중 불교유적은 미얀마 바간, 대만의 용산사, 캄보디아 앙코르, 파키스탄 졸리안 유적, 태국의 아유타야 등 5곳이다.

이 프로젝트의 시작은 싸이아크 설립자인 벤 케이시라의 경험때문이었다. 이라크 모술 출신인 그는 토목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였다. 그는 2001년 이슬람 극단주의 그룹인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바미얀 석불을 로켓포로 파괴하는 것을 큰 충격을 받았다. 또, 이란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많은 문화유산이 사라지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세계가 보존해야할 문화유산을 앗아가는 잔혹한 행위에 분노하고 자연재해로 사라지는 문화유산을 안타깝게 바라보던 그는 2003년 캘리포니아에 역사적 유물을 디지털로 보존해 아카이브화 하는 비영리 기관 싸이아크(Cyark)를 설립했다. ‘사이아크’라는 이름은 사이버(cyber)와 노아의 방주(ark)를 합성한 것으로, 사라질 위험에 처한 문화유산을 디지털 기술로 보존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Ben Kacyra

그는 2011년 TED강연을 통해 500개이상의 세계문화유산을 스캔해 보존하는 < Cyark 500 Challenge>프로젝트를 발표한다. 고대 그리스 유적에서 미얀마의 바간 등 불교유적, 이라크와 페루, 멕시코의 고대 유적에 이르는 거대한 프로젝트였다.

그는 토목측량을 위해 휴대용 레이저 스캐너를 발명한 발명가이자,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던 사업가였다. 그는 2001년 세계문화유산 보존 프로젝트를 위해 자신이 발명한 Cyrax라는 측량 레이저 스캐너를 스위스의 라이카에 모두 매각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고고학과 문화유산 자원을 문서화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데 전념했다. 이러한 그의 노력이 결실을 보게된 것이 2013년 발표한 <Cyark 500 Challenge>였다.

그는 Cyark의 온라인 사명 선언문을 통해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무료 디지털 콘텐츠 보급을 통해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문화관광수입으로 지역사회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문화유산을 복원하고 보존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현재 그곳에 살고 있는 이들의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그의 의미를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그가 전재산을 투입해 만든 Cyark는 이제 많은 기업의 공감을 통해 큰 지원을 확보하고 있다. 그의 뜻에 공감하는 구글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이 후원에 나섰다. 또, UC버클리와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맺은데 이어 미국 국립공원 서비스, 멕시코 국립연구소 등 세계 각국의 고고학, 박물관 등과 협약을 통해 꿈을 현실화해가고 있다.

 

Cyark가 진행중인 불교 세계 문화유산 목록

앙코르 와트(angkor), 캄보디아의 고대 불교사원, 캄보디아 시엠립
바간(bagan) , 5천여곳의 불탑, 미얀마 만달레이
용산사(lukang-longshan-temple) , 대만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 대만 타이페이
졸리안(Jaulian), 간다라 불교유적, 파키스탄
아유타야 (Ayutthaya), 아유타야 왕조의 불교 사원 도시, 타이

사진=https://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cyark, 구글 아츠앤컬쳐 사이트에 구축된 오픈 헤리티지 사이트의 미얀마 바간 VR(Virtual Reality)
사진=https://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cyark, 구글 아츠앤컬쳐 사이트에 구축된 오픈 헤리티지 사이트의 미얀마 바간 유적.
사진=https://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cyark, 구글 아츠앤컬쳐 사이트에 구축된 오픈 헤리티지 사이트.
사진=https://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cyark, 싸이아크는 레이저 스캐너와 촬영장비를 이용해 유적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성한다.
사진=https://artsandculture.google.com/project/cyark,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에는 드론 촬영을 비롯한 첨단 장비들이 활용된다.
사진=http://www.cyark.org/, 미얀마의 5천여 불탑 유적 바간.
사진=http://www.cyark.org/, 비영리 기관 싸이아크 홈페이지
사진=http://www.cyark.org/, 캄보디아 크메르 제국의 앙코르 유적.
사진=http://www.cyark.org/, 대만의 가장 오래된 사찰 용산사.
사진=http://www.cyark.org/, 간다라 불교유적 졸리안 유적, 파키스탄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