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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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
  • 붓다다사 스님
  • 승인 2008.04.10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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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
저작·역자 ,김열권, 이승훈 정가 25,000원
출간일 2007-08-15 분야 수행
책정보 반양장본 | 575쪽 | 224*153mm | 1093g | ISBN(13) : 9788974795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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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숨을 내쉬고 숨을 들이쉬는 모든 순간순간마다 하나의 대상에 대한 마음챙김"을 뜻하는 아나빠나삿띠를 소개한 책. 태국역사 속에서 영향력 있는 스님으로 알려진 붓다다사 선사가 저술한 이 책은 아나빠나삿띠 숫타에 대한 일종의 해설서이다.

수행의 준비단계부터, 몸의 관찰, 감각 관찰 등 총 18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아나빠나삿띠를 닦음에 있어서 어떻게 계율을 구족하고 선정과 지혜를 닦는지에 대해 실 수행자의 입장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부록에서는 빠알리어 용어해설을 곁들여 읽는이의 이해를 돕고 있다.
저자소개 위로
◆ 붓다다사(Ajahn Buddhadasa) 스님
태국불교 역사상 가장 훌륭하고 영향력 있는 스님으로 칭송받고 있는 스님으로 20세 되던 해인 1926년에 출가하였다. 방콕에서 몇 년 동안 뼈를 깎는 수행을 하였다. 불법의 모든 부파(종파)를 공부하였고, 또한 중요한 종교적인 전통들을 연구하였다. 1932년 고향 근처에 수완
목차 위로
|차례

붓다다사 선사 서문 3

붓다다사 선사 축사 5

나가세나 스님 서문 7

산야 교수 추천사 9

역자 서문 10



제1장 수행의 준비단계

1. 계(戒)의 청정(淸淨) 35
가. 음식(飮食)에 대한 자족 36
나. 의(衣)생활에 대한 자족 37
다. 주거(住居)에 대한 금욕적 생활방식 37
라. 약(藥)에 대한 자족 38

2. 수행 상의 올바른 의식행위 40
가. 선원장 스님에 대한 예경(禮敬) 41
나. 수행 지도자에 대한 예경(禮敬) 41
다. 불법승(佛法僧) 삼보(三寶)에 대한 예경(禮敬) 44
라. 수행을 시작하기 전 참회와 법문 듣기 46
마. 삼보에 대한 귀의 48
바. 지도 스승에 대한 귀의 50
사. 수행주제의 요청 52
아. 수행의 주제를 ‘명호로 부르기’ 55
자. 자비(metta)의 방사 57
차. 삼보의 공덕 예찬 59
카. 수행 결정심 60
타. 수행 공덕을 부처님께 회향 61

제2장 수행 환경

1. 수행의 개요 67

2. 열 가지 환경적 장애 70
가. 주거에 관한 장애(avasa-palibodha) 70
나. 가족에 관한 장애(kula-palibodha) 71
다. 세속적인 소득에 관한 장애(labha-palibodha) 71
라. 사회적 참여에 관한 장애(gana-palibodha) 72
마. 일에 관한 장애(kamma-palibodha) 72
바. 여행에 관한 장애(addhana-palibodha) 73
사. 친지에 관한 장애(nati-palibodha) 74
아. 질병으로 인한 장애(adadha-palibodha) 75
자. 이론공부에 관한 장애(gantha-palibodha) 76
차. 신통력에 관한 장애(iddhi-palibodha) 76

3. 수행에 적합한 환경조건 78
가. 기질의 분류에 따른 조건 78
1) 욕망형 기질을 가진 사람 79
2) 분노형 기질을 가진 사람 80
3) 무지형 기질을 가진 사람 81
4) 맹신형 기질을 가진 사람 81
5) 지성형 기질을 가진 사람 82
6) 사변형 기질을 가진 사람 82
나. 수행 상 고려해야 할 일반적 환경조건 83
1) 적합한 주거지 84
2) 적합한 의지처 85
3) 적합한 말 86
4) 적합한 사람 86
5) 적합한 음식 86
6) 적합한 기후 87
7) 적합한 자세 88

제3장 이론적 배경

1. 선정 수행의 이론적 이해 91
가. 선정에 대한 이해 91
나. 수행용어로 쓰이는 ‘선정’의 의미에 대한 이해 92
다. 선정의 특징, 역할, 발현(나타남), 근인(近因)에 대한 이해 92
라. 선정의 종류에 대한 이해 93
마. 선정에서 일어나는 번뇌에 대한 이해 93
바. 선정의 정화에 대한 이해 94
사. 어떻게 선정을 계발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 94
아. 선정의 이익에 대한 이해 94
1) ‘지금 여기에서의 행복(ditthadhammika-sukha)’에 대한 이해 95
2) ‘통찰(vipassana)’에 대한 이해 95
3) ‘초능력’에 대한 이해 95
4) ‘천상 세계의 실현’에 대한 이해 95
5) 멸진정의 성취(nirodha-samapatti, 滅盡定)에 대한 이해 96

2. 실 수행의 준비과정 97
가. 계 청정 97
나. 여러 가지 장애들의 제거 97
다. 선지식(kalyana-mitta) 또는 수행 지도자 만나기 98
라. 명상수행 주제(kammatthana) 공부하기 100
마. 적합한 거주지 100
바. 작은 장애들의 제거 101
사. 실제적인 명상수행 101

3. 최고의 명상주제,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 102
가. 40가지 명상 주제 102
1) 열 가지 까시나 102
2) 열 가지 혐오스런 주제(asubha-kammatthana, 不淨觀) 103
3) 열 가지 수념(anussati, 隨念) 103
4) 네 가지 거룩한 마음가짐(brahma-vihara) 104
5) 네 가지 무색계(arupayatana) 104
6) 음식에 대한 혐오(ahare-patikula-sanna) 104
7) 4대 요소(지·수·화·풍)의 관찰(catudhatu-vavatthana) 104
나. 스물아홉 번째인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을 명상주제로 선택하는 이유 105
다. ‘누가’ 호흡에의 마음챙김을 계발해야 하는가? 107
라. 경전을 통한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 satipatthana〕의 고찰 108
1) 서두에 대한 고찰 110
2) ‘…숲으로 가서…’ 110
3) ‘…가부좌하여 앉는다.…’ 112
4) ‘…몸을 바르게 세우고…’ 113
5)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한다.(…satim parimukham patthapetva.)’ 114
6) ‘마음챙김하며 그는 숨을 들이쉬고…’ 115

제4장 아나빠나삿띠 : 첫 번째(몸의 관찰) 네 단계

1. 제1단계 : 긴 호흡 알아차림 120
가. 길고 짧은 호흡에 대한 이해 120
나. 호흡, 마음, 마음챙김 및 호흡집중의 과정에 대한 이해 122
1) 집중에 성공한다 126
2) 열의(chanda)가 일어난다 127
3) 환희(pamujja)가 일어난다 127
4) 공기 중심으로 시작된다 127
5) 세속적인 대상들에 대한 평등심(upekkha)이 일어난다 127
6) 호흡은 ‘익힌 표상(uggaha-nimitta)’이라는 마음의 표상으로 대체된다. 128
7) 마음챙김이 저절로 된다 128
8) 지혜가 분명해진다 128
9) 몸(kaya) 또한 분명해진다 128
10) 몸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이 완전히 성공한다 129

2. 제2단계 : 짧은 호흡 알아차림 130

3. 제3단계 : 온 몸을 체험하기 133
가. ‘자신을 다잡아 수행한다’에 대한 이해 133
나. ‘체험하면서’에 대한 이해 135
다. ‘온몸’에 대한 이해 135

4. 제4단계 : 몸의 형성을 고요하게 하기 141

제5장 선정과 닙바나에 이르는 여덟 과정

1. 도과를 성취하기까지 여덟 단계의 과정 151
1) 수식(ganana, 數息) 151
2) 상수(anubandhana, 相隨) 151
3) 접촉(phusana) 152
4) 고정(thapana) 152
5) 관찰(sallakkhana) 152
6) 전환(vivattana) 152
7) 정화(parisuddhi) 153
8) 반조(patipassana) 153

2. 수식(數息, ganana)의 방법 154

3. 상수(相隨, anubandhana)의 방법 160

4. 접촉(phusana)과 고정(thapana)의 방법 162

5. 세 가지 표상(nimitta) 165

제6장 선정을 방해하는 오염원

1. 아나빠나삿띠 4단계의 방해요인 175

2. 열여덟 가지 일반적인 방해요인 178
1) 날숨에 마음챙김하는 동안 들숨에 대한 마음 산만 178
2) 들숨에 마음챙김하는 동안 날숨에 대한 마음 산만 179
3) 날숨에 대한 기대, 만족, 갈망 179
4) 들숨에 대한 기대, 만족, 갈망 179
5) 날숨의 지배력에 의한 들숨의 망각 180
6) 들숨의 지배력에 의한 날숨의 망각 180
7) 표상을 관찰하는 동안 날숨에 의한 주의 산만 181
8) 날숨을 관찰하는 동안 표상에 의한 주의 산만 181
9) 표상을 관찰하는 동안 들숨에 의한 주의 산만 182
10) 들숨을 관찰하는 동안 표상에 의한 주의 산만 182
11) 날숨에 의해 방해받는 들숨에의 주시 183
12) 들숨에 의해 방해받는 날숨에의 주시 183
13) 과거를 회상함에 의한 주의 산만 183
14) 미래를 예상함에 의한 동요 183
15) 느슨함으로 인한 태만 186
16) 지나친 긴장으로 인한 흥분 186
17) 지나친 감수성에 의한 탐욕(raga) 190
18) 감수성의 부족이나 둔감에 의한 악의(vyapada) 190

3. 정화된 마음의 네 가지 등급 194

제7장 5장애와 선정의 요소들

1. 5장애 199
1) 감각적 욕망(kama-chanda) 199
2) 악의(惡意, vyapada) 200
3) 무기력 - 혼침(thina-middha) 200
4) 들뜸 - 불안(uddhacca-kukkucca) 201
5) 회의적 의심(vicikiccha) 202

2. 선정의 요소들 207
1) 위따까(vitakka) 208
2) 위짜라(vicara) 209
3) 삐띠(piti, 희열) 210
4) 수카(sukha, 행복) 210
5) 에까가따(ekaggata, 心一境性) 211

제8장 선정의 계발

1. 근접 삼매(upacara-samadhi)와 본 삼매(appana-samadhi) 219

2. 본 삼매(appana-kosalla)를 유도하는 기법 225
가. 적합한 신체 조건을 만들기 226
나. 마음의 다섯 가지 기능〔五根, Indriya〕을 조화시키기 226
다. 표상에 관련된 기법 230
라. 발심(發心)해야 할 때 발심하기 232
마. 마음을 제어할 필요가 있을 때 마음을 제어하기 240
바. 마음을 고무할 필요가 있을 때 마음을 고무하기 245
사. 마음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 때 마음을 지켜보기 246
아. 불안정한 사람들을 피하기 247
자. 안정된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교우하기 249
차. 마음을 상황에 적응시키기 250

제9장 선정(본 삼매)의 성취

1. 선정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열 가지 특성 257
가. 선정의 시작 단계 258
나. 선정의 중간 단계 259
다. 선정의 마지막 단계 259

2. 열 가지 특성이 선정의 5요소와
오근(五根)과 함께 ‘초선정’을 이루는 방식 261

3. 선정 상태의 세 가지 단계(시작, 중간, 마지막 단계)들의 상호관계 271

4. 선정의 성취(본 삼매)에 관련하여 유념해야 할 사항 277
가. 10가지 특성을 살펴볼 때 278
나. 선정의 5요소를 살펴볼 때 279
다. 마음의 5기능〔五根〕을 살펴볼 때 280

제10장 네 가지 선정

1. 네 가지 선정들의 기본 요소와 구별 기준 285

2. 선정의 단계별 구성 요소들 294

제11장 다섯 종류의 자유자재(vasita, 自由自在)

1. 마음을 자유자재로 선정에 전향시킬 수 있는 능력(avajjana vasi, 轉向) 300

2. 선정에 자유자재하게 들어갈 수 있는 능력(samapajjana-vasi, 入定) 303

3. 선정에 자유자재하게 머물 수 있는 능력(adhitthana-vasi, 留定) 305

4. 선정에서 자유자재로 나올 수 있는 능력(vutthana-vasi, 出定) 307

5. 선정을 자유자재하게 반조할 수 있는 능력(paccavekkhana-vasi, 反照) 309

제12장 몸의 관찰 네 단계(제1단계~제4단계)

제13장 감각관찰 첫 단계 : 제5단계-희열의 관찰

1. 자신을 수행하기 322

2. 희열을 체험하기 324
가. 희열(기쁨)을 발생시키는 16가지 방법 324
나. 희열을 다루는 방법 333
1) 희열(기쁨)을 체험하기 333
2) 희열을 수관(隨觀, anupassati)하기 335

3. 수행계발(bhavana) 347
가. 아나빠나삿띠에 있어서 수행계발(bhavana) 347
나. 담마의 함양(Dhamma-samodhana) 352
1) 5근(indriya)의 함양 354
2) 5력(五力, bala)의 함양 358
3) 7각지(sambojjhanga, 七覺支)의 함양(계발) 361
4) 8정도의 함양 364
5) 스물아홉 가지 마음의 명상주제들을 성취함 370

제14장 감각관찰의 나머지 세 단계(제6단계~제8단계)

1. 제6단계 : 행복을 체험하기 401
가. ‘행복’이라는 용어 401
나. ‘행복’을 다루는 방법 402

2. 제7단계 : 마음의 형성을 체험하기 408
가. 마음의 형성〔心行, citta-sankhara〕이란 무엇인가? 408
나. 언제, 그리고 누구에게 마음의 형성〔心行〕이 나타나는가? 412
다. 마음의 형성〔心行, citta-sankhara〕은 어떤 방식으로 체험되는가? 415
3. 제8단계 : 마음의 작용을 고요히 하기 418

제15장 마음 관찰의 네 단계(제9단계~제12단계)

1. 제9단계 : 마음을 체험하기 428

2. 제10단계 : 마음을 기쁘게 하기 436

3. 제11단계 : 마음을 집중하기 445
가. 삼학(三學)의 실현 445
나. 마음을 집중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448
다. 마음집중이 일어나는 시점에서의 분류 451
라. 집중과 지혜의 연결과정 453
마. 지혜와 마음챙김으로 29가지 담마를 함양 455

4. 제12단계 : 마음을 자유롭게 하기 457
가. 어떻게 마음이 자유로워지는가? 458
나. ‘마음이 무엇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가?’ 462
다. 건전한 담마들과 반대되는 열 가지 불건전한 것들 464

제16장 법의 관찰 네 단계(제13단계~제16단계)

1. 제13단계 : 무상을 관찰하기 483
가. 무상에 대한 관찰 484
1) 무상(無常)이란 무엇인가? 484
2) 무상 그 자체가 현전한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인가? 489
3) 무상을 어떻게 관찰하는가? 489
나. 괴로움(苦, dukkha)에 대한 관찰 502
다. 무아(無我, anatta)에 대한 관찰 506

2. 제14단계 : 사라짐〔離貪〕을 관찰하기 511
가. 사라짐이란 무엇인가? 512
나. 어떻게 사라짐이 일어나는가? 513
다. 무엇에서 사라짐〔離貪〕이 일어나는가? 514
라. 사라짐을 계속 관찰하는 수행자는 어떠해야 하는가? 514

3. 제15단계 : 소멸〔滅〕을 관찰하기 518
가. 소멸이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518
나. 남김없이 소멸한다는 뜻은 무엇인가? 519
다. 어떻게 소멸하는가? 521
라. 소멸을 계속 관찰하려면 수행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523

4. 제16단계 : 보내버림(出離)을 관찰하기 - 있는 그대로 보내버림 관찰〔出離觀〕 528
가. 무엇을 놓아버려야 하는가? 528
나. 보내버림을 관찰하는 수행이란 어떤 것인가? 529
다. 보내버림〔出離〕을 어떤 방법으로 관찰하는가? 537

부 록

빠알리어 용어 해설 543

아짠 붓다다사 스님은 어떤 분인가? 570
상세소개 위로
부처님께서 2,500여 년 전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이루셨다. 하지만 부처님께서 어떻게 수행을 하셨는가에 대해서는 일반인은 물론 불자들조차도 너무나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화두선 일변도의 한국의 수행풍토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수행법을 크게 사마타와 위빠싸나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사마타는 관(觀)이 없는 수행법으로 기도·주력·염불·수식관·선정호흡 등 지·수·화·풍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사마타는 불교 외에 요가의 8선정, 선도 등 타종교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 정신을 통일하여 평온한 상태에 도달할 수는 있으나 근본무명은 제거할 수 없다.
이에 비해 위빠싸나(觀, 지혜해탈법)는 마음의 당처를 있는 그대로 철견하여 궁극의 열반에 이르는 수행법이다. 부처님께서 8선정을 뛰어넘어 깨달음에 이른 위빠싸나는 오직 불교에서만 발견되는 것이다.
한편 아나빠나삿띠는 “숨을 내쉬고 숨을 들이쉬는 모든 순간순간마다 하나의 대상에 대한 마음챙김”을 하는 것이다. 수많은 초기경전에 의하면, 부처님께서는 날숨과 들숨에 마음을 챙기는 아나빠나삿띠 수행으로 사념처[깨달음을 얻기 위한 네 가지 방법으로 신(身).수(受).심(心). 법(法)을 깊이 생각함으로써 깨닫게 되는 것]를 완성하시고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셨으며, 그 후에도 이 수행으로 일관하셨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부처님 당시뿐만 아니라 현재 남방에서도 아나빠나삿띠 수행이 사념처 위빠싸나 수행의 핵심이자 주류이다. 무엇보다 아나빠나삿띠는 일반인들도 비교적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함경과 니까야가 경시되는 대승불교권의 특성상, 우리는 이러한 사실들에 무지할 수밖에 없었다. 그로 인하여 여러 가지 오해와 편견, 그리고 잘못된 사견이 전해져 오고 있음도 부인할 수 없다. 아나빠나삿띠를 사마타 수행법이라고 격하시키거나, 심지어 아나빠나삿띠로는 깨달음에 이를 수 없는 하근기 수행법이라는 주장마저 나오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책은 아나빠나삿띠로 어떻게 사념처가 완성되며 궁극적인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지를 확실하게 밝힘으로써 그러한 잘못된 사견을 완전히 종식시켜 준다.

태국역사상 가장 훌륭하고 영향력 있는 스님으로 알려진 붓다다사 선사가 저술한 이 책은 대승불교권에서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으로 알려진 아나빠나삿띠 숫타(Anapanasati suta)에 대한 해설서이자 지침서로서 아나빠나삿띠 수행에 관한 책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아나빠나삿띠 16단계의 실 수행은, 1~4단계까지의 사마타(선정) 수행, 5~12단계까지의 사마타(선정)와 위빠싸나(지혜)의 동시 수행, 13~16단계의 위빠사나(지혜) 수행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이 수행법 하나로 선정과 지혜를 모두 성취할 수 있음은 물론이며, 누구에게나 잘 맞고 부작용이 없는 최고의 수행법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사성제, 사정근, 사여의족, 오근, 오력, 칠각지, 팔정도 등 지식으로만 알고 있던 깨달음에 이르는 37조도품이 모두 아나빠나삿띠를 통해 이루어짐을 체험으로 확인하게 될 때, 이 수행법의 가치는 스스로 증명하게 될 것이다.

제1장 수행의 준비단계, 제2장 수행환경, 제3장 이론적 배경, 제4장 아나빠나삿띠 첫 번째(몸의 관찰) 네 단계, 제5장 선정과 닙바나에 이르는 여덟 과정, 제 6장 선정을 방해하는 오염원, 제 7장 5장애와 선정의 요소들, 제8장 선정의 계발, 제9장 선정(본 삼매)의 성취, 제10장 네 가지 선정, 제11장 다섯 종류의 자유자재, 제12장 몸의 관찰 네 단계(제1단계-제4단계), 제 13장 감각 관찰 첫 단계, 제14장 감각관찰의 나머지 세 단계 등 총 18장으로 나뉘어 편집된 이 책은 국내에 소개된 것 중에서는 드물게, 아나빠나삿띠를 닦음에 있어서 어떻게 계율을 구족하고 선정과 지혜를 닦는지에 대해 실 수행자의 입장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는 아주 진귀한 경전과도 같은 책이다.
부록에서는 빠알리어 용어해설까지 곁들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위빠싸나 수행의 대가인 김열권 선생과 이승훈 선생이 번역하여 더욱 믿음직한 이 책은 수행을 하고자 하나 무엇을 어떻게 수행해야 할지, 또 수행의 갖가지 장애는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지식의 차원을 넘어선 실 수행의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책속으로 위로
불교의 명상 수행은 통찰지혜에 뿌리를 두고 있다. 불건전한 악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명상 수행에 의해 통찰지혜를 계발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신앙이나 의식주의에 의지하는 것은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악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통찰력을 가진 인식이어야 한다.-p47 중에서

호흡은 사실 멈추지 않는다. 그리고 수행자가 호흡이 멈추었다고 생각하면 그가 실수한 것이다. 위에 언급된 두 가지 중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수행자는 극히 섬세해진 호흡을 식별할 수 있다. 이것이 제4단계에서 생길 수 있는 방해요인을 알아차리고 극복하는 방법이다.-p177 중에서
언론사 서평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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