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정토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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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정토론 1
  • 김재영
  • 승인 2008.04.09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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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정토론 1
저작·역자 김재영, 정가 5,700원
출간일 2008-04-09 분야
책정보 교리/사상/절판/신국판/47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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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1. 민족정토론(民族淨土論)은 우리 시대 한국불교의 사회적 실천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로서, 다음과 같이 3부작으로 논술된다.
① 민족운동
② 경제사회운동
③ 교육운동
민족운동은 스스로 주인되는 하나의 민족국가를 실현해낼 수 있는 민족자주화―통일운동의 이념적 기초와 실천목표 및 그 구체적인 방안들에 관하여 논술된다.
2. 민족문제·경제문제·교육문제 등 현단계 한국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극복하고 민주적 통일국가와 자유롭고 평등한 대중사회를 실현하려는 한국불교의 사회적 실천운동은 이미 점화되었다.오늘의 한국불교는 결코 어제의 그것이 아니다. 속앓이로 울분을 토하며 자학하던 역사의 뒤안길에서 달려나와, 우리시대 변혁운동의 조류 가운데 당당히 서서 함께 행진해 가고 있다. 한국불교의 이러한 분발은 중첩되는 갈등과 분열의 위기로부터 민족을 화쟁(和諍)하고, 퇴전과 일탈의 기로에서 방황하는 전체 변혁운동을 구출할 수 있는 하나의 명백한 희망과 믿음으로서 남북한 국민대중 앞에 신선한 빛을 발하고 있다.

3. 이제 우리에게 간절히 요구되는 것은 한국불교가 자기 자신의 사회적 실천논리를 확립하는 일이다. 사회적 실천이 당위성의 강조나 민족종교의 우월성을 과시함으로써 실현되는 것은 아닌 것이다. 전체대중의 의지를 결집하고 문제의 본질을 근원적으로 규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이며 실제적인 이념과 방안이 확립될 때, 실천운동은 비로소 역사의 현장에서 생명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에게는 이러한 변혁논리가 결핍되어 있다는 판단으로부터, 그리고 한국불교의 변혁논리는 해묵은 종속이론이나 마르크스적 계급이론, 또는 해방신학의 차용논리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반성으로부터 본론은 출발하고 있다. 그것은 불교적이어야 하며 또 사회과학적이어야 한다는 깨달음과, 한국불교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능히 응답 할 수 있는 넉넉한 사상적·역사적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자부심으로부터 본론을 출발하고 있는 것이다.

4. 민족정토론은 우리 시대 한국불교의 사회적 실천이론으로 제안되었다. 본론은 불교사상과 현단계 변혁이론과의 상호조응을 통하여 민족운동·경제운동·교육운동의 불교적 이념과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함으로써, 지금 여기, 이 역사 속에 한민족의 정토를 실현하려는 염원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으며, 이것은 본질적으로 붓다 석가모니의 초기 상가(Samgha)의 원리로 돌아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모순들을 군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지혜라는 소박한 신념에서 비롯되고 있다.

5. 6년 고행, 이 작업을 시작한 이래 6년 여. 수많은 밤을 좌절감과 무력감으로 지새웠다. 그러나 이 미약한 밑돌 하나라도 쌓지 않고서는 2천 년대의 새 날, 새 아침을 예비할 수 없다는 간절한 기도 하나로 여기에까지 버티어 왔다. 더 찬란하고 우람한 초석들을 염원하면서.

단기 4232년 5월 13일
玉川山房에서 저자 씀
저자소개 위로
◆ 1938년 경남 마산에서 출생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학과, 동국대 대학원 불교학과를 졸업했다.
◆ 한국외국어 대학교 강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동덕여고 교사 및 청보리회 상주법사를 맡고 있다.
◆ 저서에 「은혜 속의 주인일세」「우리도 부처님같이」「민족정토론1」「내 아픔이 꽃이 되어」「이 기쁜 만남」「나는 빛이요, 불멸이라」「룸비니에서 구시나가라까지」 등이 있다.
목차 위로
338
가. 엄연한 비폭혁 승리의 가르침 / 338
나. 달라이 라마의 비폭력 저항 / 342
3) 민족번영의 길 / 345
가. 일곱 갖 번영의 법 / 345
나. 정의로운 정부에 대한 요구 / 348
다. 대중공의를 실천하라 / 349

제 6 장. 한국불교의 민족사적 역할과 현단계 실천과제
1. 불교 빈족운동의 역사적 역할 / 353
1) 불교 민족운동의 정신적 특성 / 353
가. 황룡사 장육상 조성사건 / 353
나. 전륜왕의 한국적 실현 / 354
다. 한국불교의 주체적 현실주의 / 359
2) 국민화합과 민족통일의 중심축 / 361
가. 황룡사 구층탑 조성사건 / 361
나. 화쟁사상과 제 1의 민족통일 / 362
다. 팔재계 정신과 제 2의 민족통일 / 364
3) 자주항쟁과 정의실현의 주역 / 366
가. 호국룡 사건 / 366
나. 호국비원, 민족구원의 원동력 / 367
다. 정의실현으로서의 호국 / 371
4) 민중적 변혁운동의 선구 / 375
가. 선운사 미륵불 사건 / 375
나. 민중적 미륵운동의 전개 / 378
다. 미륵신앙과 동학혁명운동 / 382
5) 전통문화 계승과 창조의 주체 / 385
가. 선도성모 불사사건 / 385
나. 신중신앙 속의 세계관 / 386
다. 포용과 조화의 창조정신 / 391
2. 민족자주화를 위한 한국 실천과제 / 396
1) 기본방향과 실천과제 / 396
가. 상가원리의 민족 민중적 실현 / 396
나. 네 가지 실천과제의 제안 / 398
2) 하나의 분명한 전제조건 / 400
가. 불자 대중이 나서는 까닭 / 400
나. 하나의 전제조건 / 403

제 7 장. 현단계 민족자주화 운동의 불교적 실천방안
1. 대중공사 방식으로 사회생활하기 / 409
1) 민주주의를 위한 생활훈련 / 409
2) 방안 ① ― 사찰 ·법회 대중위원회 방식으로 운영하기 / 411
가. 대중위원회를 중심으로 / 411
나. 조직과 운용방법 / 412
3) 방안 ② ― 불자가족 중심으로 함께 일하기 / 413
가. 불자가족을 통하여 / 413
나. 조직과 운용방법 / 414
4) 방안 ③ ― 가족·직장의 대중공사 일상화하기 / 416
가. 상가가정, 상가직장으로 / 416
나. 일상화 방안 / 418
2. 민족사 바르게 알기 / 421
1) 자주적 역사의식의 각성 / 421
2) 방안 ④ ― 역사교실 운영하기 / 423
가. 사관의 문제 / 423
나. 운용방법 / 425
3) 방안 ⑤ ― 단군의식 널리 확산하기 / 426
가. 마음 속의 단군할아버지 / 426
나. 확산방법 / 428
4) 방안 ⑥ ― 성보와 역사의 현장 보전하기 / 429
가. 떨어져 뒹구는 마애불상 / 429
나. 보전방법 / 431
3. 전통문화 창조적으로 살려내기 / 433
1) 극복과 벌전과정으로서의 전통 / 433
2) 방안 ⑦ ― 전통민속 되살리기 / 436
가. 우리 민족의 세시명절 / 436
나. 되살리는 방법 / 447
3) 방안 ⑧ ― 전통예술·전통문화 대중화하기 / 448
가. 사찰은 걸립패의 본마당 / 448
나. 대중화 방법 / 451
4) 방안 ⑨ ― 전통예법 생활화하기 / 452
가. 불자가례 확립의 방향 / 452
나. 생활화 방법 / 455
4. 남북한 국민대중, 서로 이해하며 공동작업하기 / 457
1) 서로 국민이라 불러야 / 457
2) 방안 ⑩ ― 북한 실상 바르게 알기 / 460
가. 적인가? 동반자인가? / 460
나. 바르게 알기 방법 / 462
3) 방안 ⑪ ― 남북한 국민대중 공동작업하기 / 463
가. 국민 스스로 나설 때 / 463
나. 공동작업 추진방법 / 465
4) 방안 ⑫ ― 북한전법 준비하기 / 466
가. 북한의 불교 불씨 / 466
나. 준비방법 / 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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