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사론대강(俱舍論大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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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사론대강(俱舍論大綱)
  • 梶川乾堂
  • 승인 2008.04.09 15: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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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사론대강(俱舍論大綱)
저작·역자 ,명성 정가 10,000원
출간일 1994-03-01 분야 교리
책정보 교리/철학/신국판 양장본/17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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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아비달마구사론은 불멸 후 900년 경에 출생한 세친(世親)이 상좌부계인 설일체유부의 교리를 요약하여 자해(自解)를 섞어서 쓴 것이다. 불교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식을 거치지 않으면 안 된다. 구사학이 소승불교의 기초라면 유식학은 대승불교의 기초이기에 구사학의 이해 없이는 소승불교를 알 수 없으며, 또 소승불교의 이해 없이는 대승불교도 제대로 알 수 없다.
편편마다 제법무아의 교의를 개시(開示)하고 있는 아비달마구사론은 총명론이라 하여 불교도 뿐만 아니라 외도들도 연구한 대표적인 논서이다.
구사론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엮어놓은 일본학자 梶川乾堂의 「구사론대강」을 운문승가대학장 명성 스님이 번역, 경학을 연구하는 후학들의 기본교재가 되고 있다.
저자소개 위로
목차 위로
제 1장 二十部의 沿革
제 2장 有部宗 聖典
제 3장 俱舍論題略解 및 內容
제 4장 諸法의 分類法
제 5장 色法
제 6장 心法
제 7장 不相應法
제 8장 無爲法
제 9장 六因四緣
제10장 煩惱(迷界의 緣)
제11장 業(迷界의 因)
제12장 世間(迷界의 果)
제13장 定(悟界의 緣)
제14장 智(悟界의 因)
제15장 賢聖(悟界의 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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