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학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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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학입문
  • 오형근
  • 승인 2008.04.08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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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학입문
저작·역자 오형근, 정가 7,000원
출간일 1992-11-01 분야
책정보 교리/사상/절판/신국판/ 28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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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유식학(唯識學)의 약사(略史)
1. 인도 유식학의 성립
2. 중국의 유식학 전래
3. 한국의 유식학 전래

Ⅱ. 심식설(心識說)의 개요
1. 소승불교의 심식설
1) 원시 불교의 심식설
2) 소승불교의 심식설
2. 심의식9心意識) 사상과 팔식(八識)
1) 소승의 심체일설(心體一說)
2) 대승의 심체별설

Ⅲ. 전오식(前五識)과 제6의식(第六意識)
1. 전오식(前五識)과 오경(五境)
1) 안식(眼識)과 색경(色境)
2) 이식(耳識)과 성경(聲境)
3) 비식(鼻識)과 향경(香境)
4) 설식(舌識)과 미경(味境)
5) 신식(身識)과 촉경(觸境)
2. 제6의식(第六意識)과 의근(意根)
1) 의식(意識)과 의근(意根)
2) 의식(意識)의 광연(廣緣)
3) 도구의식(五俱意識)
4) 분별의식(分別意識)
5) 독두의식(獨頭意識)
가)몽중의식(夢中意識) 나) 독산의식(獨散意識)
6) 정중의식(定中意識)
7) 의식과 번뇌작용(煩惱作用)
3. 심체(心體)와 심작용(心作用)과의 관계
1) 변행심소(邊行心所)
2) 별경심소(別境心所)
3) 선심소(善心所)
4) 근본번뇌(根本煩惱)
5) 수번뇌(隨煩惱)
가) 소수혹(小隨惑) 나) 중수혹(中隨惑)
다) 대수혹(大隨惑)

Ⅳ. 제7말나식(第七末那識)
1. 말나식(末那識)의 성립
2. 말나식(末那識)의 체성론(體性論)
3. 말나식(末那識)과 사번뇌(四煩惱)

Ⅴ. 제8아라야식(阿懶耶識)과 삼상(三相)
1. 아라야식(阿懶耶識)의 삼상(三相)
1) 아라야식(阿懶耶識)의 자상(自相)
2) 아라야식(阿懶耶識)의 과상(果相)
3) 아라야식(阿懶耶識)의 인상(因相)
가) 인능변(因能變)과 태아(胎兒)
나) 아라야식(阿懶耶識)에 대한 8가지의 증명
다) 등류습기(等流習氣)
라) 이숙습기(異熟習氣)
마) 이숙습기(異熟習氣)와 과보(果報)
바) 과능변(果能變)과 태아(胎兒)
4) 공업(共業)과 사회(社會)
5) 일체종자식(一切種子識)
2. 아라야식(阿懶耶識)과 업력(業力) 보존
1) 인과(因果)의 동일성[出體門]
2) 아라야식(阿懶耶識)과 종자(種子)와의 관계
[一異分別門]
3) 종자(種子)의 가실을 밝힘 [假實分別門]
4) 종자(種子)의 진속(眞俗) 관계 [二 分別門]
5) 마음의 인식작용과 업력(業力)의 보존
[四分分別門]
6) 선악 종자(善惡種子)와 무루 종자(無漏種子)의
보존[三性分別門]
7) 선천적인 업력(業力)과 후천적인 업력(業力)
[新熏本有分別]
가) 호월(護月)논사의 본유설(本有說)
나) 난타(難陀)논사의 신훈설(新熏說)
다) 호법(護法)논사의 합성설(合成說)
3. 종자(種子)의 성질과 육의(六義)
1) 찰나 생멸의 성질
2) 동시의 인과
3) 동일한 성질의 유지
4) 성질의 분명성
5) 조연의 기대
6) 종자와 과보의 동질성
4. 만법(萬法)은 유식(唯識)
5. 생명체와 물체를 이끄는 업인(業因)
1) 불공종자(不共種子)와 공종자(共種子)
2) 불공중불공종자(不共中不共種子)
3) 불공중공종자(不共中共種子)
4) 공중불공종자(共中不共種子)
5) 공중공종자(共中共種子)
6. 훈습(熏習)을 받는 마음과 훈습(熏習)을 하는
마음 [所熏과 能熏]
1) 훈습을 받는 마음[所熏識]
가) 견주성(堅住性)
나) 무기성(無記性)
다) 가훈성(可熏性)
라) 화합성(和合性)
2) 훈습을 하는 마음 [能熏識]
가) 유생멸의(有生滅義)
나) 유승용의(有勝用義)
다) 유증감의(有增減義)
라) 능소화합의(能所和合義)
7. 청정심과 무루훈습(無漏熏習)
1) 견도(見道)의 수행
2) 수도(修道)의 수행
3) 무학도(無學道)의 수행

Ⅵ. 8식(八識)의 명칭과 정신작용
1. 8식(八識)의 명칭과 성질
1) 심식(心識)의 명칭
2) 심식(心識)의 종자(種子)
3) 심식(心識)의 성류(性類)
4) 심식(心識)의 계박(繫縛)
가) 전오식(前五識)의 계계(界繫)
나) 후삼식(後三識)의 계계(界繫)
2. 8식(八識)의 명칭과 정신작용[八所相應]
1) 전오식(前五識)의 심소상응(心所相應)
2) 제6의식(第六意識)의 심소상응(心所相應)
3) 제7말나식(第七末那識)의 심소상응(心所相應)
4) 제8아라야식(第八阿懶耶識) 심소상응(心所相應)
3. 심식(心識)과 인식(認識)의 대상
1) 심식(心識)의 삼량(三量)
2) 심식(心識)의 소연경(所緣境)
가) 안식(眼識)의 소연경(所緣境)
나) 이식(耳識)의 소연경(所緣境)
다) 비식(鼻識)의 소연경(所緣境)
라) 설식(舌識)의 소연경(所緣境)
마) 신식(身識)의 소연경(所緣境)
바) 제6의식(第六意識)의 소연경(所緣境)
사) 제7말나식(第七末那識)의 소연경(所緣境)
아) 제8아라야식(第八阿懶耶識)의 소연경(所緣境)

Ⅶ. 삼종자성(三種自性)과 삼무성(三無性)
1. 삼종자성(三種自性)
1)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2) 의타기성(依他起性)
3) 원성실성(圓成實性)
2. 삼무성(三無性)
1) 상무성(相無性)
2) 생무성(生無性)
3) 승의무성(勝義無性)

Ⅷ. 유식학의 수행설(修行說)
1. 자량위(資糧位)의 수행
2. 가행위(加行位)의 수행
3. 통달위(通達位)의 수행
4. 수습위(修習位)의 수행
5. 구경위(究竟位)의 수행

별편
Ⅰ. 사후제사와 천도
1. 죽음의 뜻
2. 영혼의 내용
3. 영혼과 아라야식(阿賴耶識)
4. 사후제사와 천도
5. 천도의식(薦度儀式)의 참뜻
Ⅱ. 우란분(盂蘭分)의 영혼천도
1. 우란분(盂蘭分)절의 유래
2. 사후 영혼의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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