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향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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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향의 삶
  • 관리자
  • 승인 2007.09.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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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안동 하회마을 심원정사 윤실상화 보살님

맴-맴-맴… 최고조로 오른 짙푸른 녹음마냥 줄기차게 울어대는 매미소리가 오히려 시원스레 한여름을 가르는 날.

때 아닌 청복으로 안동 하회마을 심원정사(深源精舍)를 방문하게 되었다.

그 날은 마침 운문사 승가대학 학장이신 명성 스님을 비롯하여 강사스님들이 문화답사겸 심원정사를 찾은 날이기도 하다.

동리에서는 가장 잘 지어진 새 한옥인 심원정사 와담 옆에는 백일홍이 만발해 있고, 이미 청도에서 오신 스님들은 앞뒤가 훤히 트인 대청마루에 서 차담을 하고 계시었다.

단아하면서도 기품있는 집의 모양새며 은은한 소나무 향기, 그리고 하얀 옥잠화마냥 단아하신 여덟 분의 스님들, 그리고 집과 꼭 닮은 안주인이신 실상화(實相華, 본명 윤용숙, 65세) 보살님은 참 잘 어우러진 한 폭의 동양화와도 같았다.

실상화 보살님이 이 곳 하회마을에 이처럼 아름다운 한옥 한 채를 짓게 된 데에는 많은 이야기가 있다.

남편 보덕(普德) 류홍우(柳鴻佑, 올해로 41년의 역사를 가진 자동차 엔진 주요부품생산업체인 유성기업 회장) 거사가 이곳 하회마을 종가댁인 충효당의 서애(西涯) 류성룡(柳成龍) 선생의 족손(族孫)인데다, 류씨 문중의 뜻에 따라 풍산중·종합고등학교의 이사장을 맡아 하회마을에 자주 왕래하게 되면서 이곳에 한옥 한 채를 지을 것을 발원했고, 그 일을 부인인 실상화 보살님이 도맡아 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수백년을 이어온 류씨 일문(一門)의 동족(同族)마을인 하회마을에 한옥 한 채를 짓는다는 것은 여느 마을에서 집짓는 일과는 많이 다르다.

그저 집터를 구하고 설계를 부탁하고 업자를 선정하고 제때에 대금을 치루면 집은 지어지는 것이려니 여겼던 것은 참으로 큰 오산이었다.

설계에서 감리·준공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문화재관리국의 승인을 받아야만 했다.

마을 어귀의 첫머리 양명한 곳에 집터를 구하고 1988년 섣달에 문화재관리국으로부터 어렵사리 허가를 받아 집을 짓기까지 햇수로 꼬박 4년이 걸렸다.

그야말로 총도감(總都監) 노릇을 하는 동안 까맣던 머리가 희끗희끗하게 세어버렸다.

집이 다 지어지기까지 마을 어른들을 비롯하여 여러분의 도움이 컸지만 무엇보다도 충효당의 박필술 노종부님의 도움이 컸다.

모든 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계시고, 특히 문화계 인사들과 두루 교분이 두터우신 노종부님께서는 우리 한국의 옛집에 관한 한 국보적 존재인 건축사학자 목수(木壽) 신영훈 선생과 인연을 맺어주셨다.

또 그로 인하여 경복궁 복원을 맡았던 인간문화재 도편수 신응수 선생님을 만나고, 문화재 설계 전문가로 30년 간 외길을 걸어오신 태창건축 박태수 사장을 만나면서 일은 순조롭게 풀려갔다.

우리의 전통한옥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었음을 뒤늦게 깨달은 실상화 보살님은 우선 한옥에 대한 책을 구해 읽고, 공부하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신영훈 선생을 찾아가 자문을 구했다.

신영훈 선생은 늘 자상하게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으셨다.

예로부터 한옥에는 춘양목(울진·춘양 등지에서 나오던 소나무로 문양이 비단 같고 얼굴이 홍조를 띤 듯 색깔이 발그스름하며 재질이 단단함)이라 했던가.

집을 지을 목재로 춘양목을 구하는 일이며, 석재, 흙, 부재(副材)를 만드는 곳이 있다면 어디든 수소문해서 찾아갔다.

혼자 힘으로 해결해야 할 난제 앞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사성제(四聖諦)의 치유법으로 풀어나갔다.

괴로움을 피하지 않고 정면 대결했다.

원인을 파악하면, 문제 있는 곳에 해답이 있다고 하지 않았던가.

고(苦)가 있는 곳에 반드시 길이 있었다.

당호(堂號)는 서하 임창순 선생이 지으시고, 일중 김충현 선생의 예서체에 철재 오욱진 선생이 양각을 했다. 그리고 누마루 기둥의 주련과 문패는 동방연서회의 오랜 인연으로 여초 김응현 선생이 써주셨다.

“우주 법계에 두루하시는 불보살님, 하회마을에 집을 지음에 처음부터 끝까지 막힘과 걸림이 없이 집짓는 일이 원만구족하게 회향하도록 하여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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