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 창간 50주년] 현상을 넘어선 보편과 하나 - 선불교의 근본 성격
상태바
[불광 창간 50주년] 현상을 넘어선 보편과 하나 - 선불교의 근본 성격
  • 서옹 스님
  • 승인 2024.03.2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보는 불광 ④ 1985~1987
사자후(獅子吼) | 서옹 스님(전 조계종 종정스님)

불교융성과 시대 발전

한국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우리 민족이 가장 잘 단합되었을 때가 바로 불교가 융성했을 때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불법이야말로 모든 인간과 우주의 근원을 이루는 보편적 바탕 원리로서 여러 가지 개체라든가 특수한 현상들이 여럿이 아닌 하나임을 밝혀줍니다. 

불교는 하나라는 바탕에서 자유자재하게 사는 종교이기 때문에 불교를 믿을 때, 모든 것을 통합하고 화합시킴으로써 민족이 혼연일체가 되어 잘 단합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역사는 사회적으로 공평하고 단합하고 전쟁 없이 평화로울 때 크게 발전합니다. 전쟁이 있다든지 서로 불평하며 분열되면 곧 쇠퇴하고 맙니다. 

한국 역사 가운데 단합이 제일 잘되었을 때가 바로 불법의 바탕에서였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 민족이 평화스럽고 세계 인류가 행복하게 살자면 불법이 다시 크게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종의 참된 의미

그러면 이제부터 선(禪)에 대해서 얘기할까 합니다. 불교에는 여러 종파가 있는데 우리 한국에도 19개 종파(1985년 기준-편집자 주)가 있다고 합니다. 가령 8만 대장경 가운데 법화경이 부처님의 경지를 가장 바르게 전한 것으로 생각해서 세워진 종파도 있고, 또 다른 곳에서는 화엄경이 그렇다고 생각해서 세워진 종파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의지하는바 경전이 다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선종(禪宗)만큼은 의지하는 경전이 없습니다. 선종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근본 자리를 그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입니다. 그대로 그 자리에서 깨닫고 생활하는 불교이지, 경전에 의지하지 아니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선종에서는 말하기를,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이라서 ‘문자를 쓰지 않는다’, ‘교 밖에 따로 전하는 것이다’라고 합니다. 부처님께서 설하신 8만 대장경을 교 안이라고 할 때, 교 밖이라는 것은 8만 대장경 밖에 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사람 마음을 바로 가르쳐서 견성성불, 그 마음 성품을 보는 것이 성불이고 부처를 이룬 것이지 따로 부처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이야말로 선종에 있어서의 근본 표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가령 불립문자에서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고 하니까 모두 그 문자를 부정해 버리고 8만 대장경도 부정해 버리는 것이 깊은 선의 경지라고 오해하고 아주 무식한 것이 선인 줄 아는데 전혀 그것이 아닙니다. 

참선은 깨달음으로 가는 길

참선이라는 것은 생사와 절대 모순이 빠져 한 덩이가 되어서 의심해 들어가서 결국에는 무의식 상태가 돼서 의식이 끊어져 이것을 초월해 생사가 없는, 자기 참모습에서 자유자재하게 살 수 있는, 참으로 인간의 올바른 실존에서 구경의 실존에서 자유자재하고 적극적으로 살 수 있는 그런 영원의 생명체를 해결하는 것이 선입니다. 

의식과 무의식을 초월한 참으로 인간 본래면목을 완전히 깨달을 수 있는 것이 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식과 무의식을 초월한 자기 참모습, 다시 말해서 보통 일상생활에서의 의식은 전부 자기 소견대로 주관적으로 뭉쳐서 된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