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 창간 50주년] 사람은 모두 부처님(上·下)
상태바
[불광 창간 50주년] 사람은 모두 부처님(上·下)
  • 박성배
  • 승인 2024.03.2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보는 불광 ④ 1985~1987
동불(東佛)·서불(西佛) | 박성배(뉴욕주립대 종교학과 교수)

 

 인간의 본성

‘모든 사람이 다 부처님’이라는 말은 분명히 우리의 상식에 어긋나는 말이다. 모든 사람이라는 말은 일체중생이라는 말이며, 중생이란 아직 번뇌와 망상을 여의지 못한 어리석은 사람들이라는 말이다. 

부처님이란 말은 이와 정반대의 말로서 지혜와 자비로 가득 찬 밝은 존재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다 부처님이라는 말은 어두운 번뇌, 망상 속에도 밝은 지혜와 자비가 들어 있으며, 밝은 지혜와 자비는 어두운 번뇌와 망상을 떠나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된다. 중생과 부처님, 어둠과 밝음, 번뇌망상과 지혜자비는 항상 함께 있다는 것이다. 

인간 속에서 이러한 두 가지의 상반된 것들이 ‘함께 있음(共生)’을 확인하는 것은 부처님의 눈에 비친 인간의 모습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그리고 또한 이것은 사람들이 사람의 본성이 무엇임을 깨닫고 가장 사람답게 사는 비결이라고 불교도들은 주장한다. (…)

 

선가(禪家)의 신앙고백 

모든 사람이 부처님이라는 신앙고백을 생각해 본다면 이때에 선가의 문제는 중생과 부처님의 공생(共生)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 속에 있는 부처님으로 하여금 부처님 노릇을 하게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사람이 다 부처님이라는 객관적 일반서술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구체적인 ‘나는 부처님이다’라는 자기의 신앙고백으로 발전한다. 

이때의 신앙고백은 ‘나도 부처님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나도 부처님이 되고 싶다’는 희망사항도 아니다. 모든 사람이 다 부처님이라는 말은 화엄의 원융사상에 의해서 이미 자명해졌다. 화엄의 이러한 가르침을 받아들임으로써 내가 부처님임은 이미 나의 신앙이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