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에 명찰이 깃들고 고을 곳곳엔 당산이 섰네, 부안
상태바
명산에 명찰이 깃들고 고을 곳곳엔 당산이 섰네, 부안
  • 노승대
  • 승인 2023.1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속에 담아둔 절]

내소사와 할머니 당산

부안이라는 지명은 태종 16년(1416) 부령현과 보안현을 병합하게 되자 두 현의 이름을 한 글자씩 따면서 탄생했다. 부안은 서남쪽으로 변산반도를 끼고 있고 내륙 쪽으로는 김제, 정읍, 고창과 경계를 이룬다. 

변산반도를 거의 차지하고 있는 변산(邊山)은 김제평야의 지평선을 지나면서 서해 바닷가 쪽으로 별안간 솟아난 산이다. 그런데 이 산이 예사롭지 않다. 가장 높은 봉우리인 기상봉(의상봉이라고도 한다)이 509m에 지나지 않지만, 그 품이 넓고 곳곳에 기암절벽과 아름다운 계곡을 비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산에 명찰이 없을 수 없으니 내소사와 개암사가 불법의 향기를 전한다. 옛 시대에는 내소사와 함께 선계사, 실상사, 청림사를 변산의 4대 명찰로 꼽았으나 조선시대에 선계사, 청림사는 폐사되고 실상사는 소실됐다. 

부안군 여러 마을에서 전승되는 당산제는 내소사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내소사 스님들과 인근 마을 사람들이 사찰과 마을의 안녕을 위해 음력 정월에 모시는 당산제는 두 느티나무 당산에서 지낸다. 할머니 당산은 내소사 사천왕문 안쪽, 경내 깊숙한 곳에 있는 느티나무로 수령 1000년이다. 할아버지 당산은 일주문 앞에 있는 느티나무로 수령 700년이다. 

이 당산제는 불교신앙과 민간신앙이 어우러진 독특한 행사로 할머니 당산 앞에서 먼저 불교의식으로 진행하고 할아버지 당산 앞에서는 유교식 제례의식으로 모신다. 할아버지 당산 곁에는 나무로 만든 벅수가 있었으나 전주시립박물관을 거쳐 지금은 불교중앙박물관으로 이관됐다. 

내소사는 백제 무왕 34년(633) 혜구 두타 스님이 소래사라는 이름으로 창건했다. 창건 당시에는 대소래사, 소소래사가 있었는데 지금의 내소사는 예전의 소소래사라고 전한다. 

전나무 숲길을 지나면 작은 피안교가 나타난다. 앞쪽에는 길지 않은 단풍 터널이 일직선으로 뻗어 있다. 단풍 숲길이 끝나는 지점에는 사천왕문이 기다리고 있다. 이제 안쪽으로 여러 건물이 얼굴을 내민다. 

사천왕문 정면 기둥에 걸려 있는 주련을 읽어보면 경전이나 게송집에서 보던 내용이 아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바로 해안(海眼, 1901~1974) 스님의 오도송이다. 

한학을 공부하던 해안 스님은 14세 되던 해 내소사에서 만허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1918년 성도절을 앞두고 모든 대중이 7일간 용맹정진할 때였다. 해안 스님도 조실 학명 스님에게서 은산철벽(銀山鐵壁, 은으로 된 산과 쇠로 된 벽)을 뚫으라는 화두를 받고 일심으로 정진했다. 정진 7일째 되던 날, 죽비소리를 듣고 답답하던 가슴이 툭 터지는 깨달음을 얻었다.

목탁소리 종소리 죽비소리에 

봉황이 은산철벽 밖으로 날아갔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