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제일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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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제일법문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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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녹음, 편집부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항상 말하다시피 행복하다고 하는 것은 불자의 의무입니다. 권리가 아니라 의무라는 것입니 다. 자기 자신이 마하반야바라밀이라고 하는 절대 무한의 진리가 자기 생명의 원래의 것이 기에 그렇게 사는 것이 의무입니다.

그런데 왜 금덩어리가 금덩어리의 가치를 하지 못합니다? 왜 금강석이 금강석의 견고성을 가지지 못합니까? 왜 다이아몬드가 찬란한 광명을 잊어 버립니까? 찬란한 광명을 가지고 견고한 성품을 가지는 것 이것은 당연히 다이아몬드의 의무입니다. 이것은 우리들이 알아서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마땅히 그렇게 돼야 합니다.

마땅히 행복할 의무가 우리에게는 있는 것입니다.

행복해야 할 불자의 의무

마하반야바라밀은 성불해서 극락세계에 가서 누리는 세계가 아닙니다. 우리의 가정 우리의 일상생활 가운데서 그 공덕이 꽃 피우고 결실이 돼서 참으로 우리 생활 구석구석이 반야바 라밀이 꽃피는현장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왜 그것이 안 되는가. 마하반야바라밀을 우리 의식 밖에서 놓쳐 버렸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마음 밖에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항상 마하 반야바라말이 아닌 생각들 소위 쉽게 말하면 번뇌 .망상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물질이다. 혹은 있다. 없다, 변화한다, 좋다, 나쁘다 하는, 온갖 잡다한 생각들을 통해 가지고 그릇된 생각들이 확 덮여 있기 때문에 금강석은 여전히 금강석이건만 그 위에 덮여있는 대, 구름.안개에 매달려서 살기 때문에 안개 세계, 때의 세계, 허무의 세계 가운데 매달려 사는 것입니다.

진처(眞處)는 금강석이건만 그가 인식하고 잇는 세계는 허무의 세계입니다. 인간개개인이 불 멸의 진리로 살고 있건만 그가 쓰고 있는 세계는 허무한 세계를 살고 있단 말입니다. 이게 범부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마하반야바라밀을 염송하라는 것입 니다. 마하반야바라밀을 관(觀)하라는 것입니다. 입으로 외면 바로 염송이고, 생각으로 염하 면 관이라고 합니다. 실로는 반야바라밀은 생각 가운데 들어올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 안에 들어올 수 있다면 그것은 망념의 하나지 무엇이겠습니까. 생각 이전자입니다. 그 렇지만 할 수 없이 우리는 생각으로 염해서 염하고 염하면 마침내 진짜가 되는 것입니다.

농가성진(弄假成眞)입니다. 가짜를 희롱하여 진짜가 된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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