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신화] 수행자는 안주(安住)하지 않는다
상태바
[붓다의 신화] 수행자는 안주(安住)하지 않는다
  • 동명 스님
  • 승인 2020.05.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샬리의 불교 유적지 콜후아(Kolhua). 이곳에 중각강당(重閣講堂)이 있었다고 하며 아난다스투파와 아쇼카 석주, 원숭이가 부처님께 꿀을 공양한 것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연못 등이 있다. 사진. 동명 스님
 

| 광활한 벌판에서, 어디로 갈 것인가?

왕자의 신분을 버린 싯다르타에게 광활한 벌판이 펼쳐졌다. 어디로 갈 것인가? 안락해지기 위해 출가한 것은 아니지만, 막상 갈 곳이 분명치 않은 여행은 막막하기 그지없었다. 가도 가도 세상은 그저 길이었다.

세상의 보통 사람에게 길은 집으로 가기 위한 통로에 해당한다. 생각해보자. 직장인들은 아침에 집을 나와 기나긴 길을 지나 직장에 간다. 열심히 일하고 나서 퇴근 시간이 되면 직장을 나서서 또 길을 지나 집으로 돌아온다. 여행을 떠나도 마지막 목적지는 집이다. 길의 종착지가 집이건만 출가자에게는 돌아갈 집이 없다. 오늘날처럼 어엿하게 승가(僧伽)가 형성되어 세상에 수많은 절이 있는 시대에는 절이라는 또 다른 집이 있는 셈이지만, 출가 직후 싯다르타에게 길은 그저 허허벌판으로 이어져 있을 뿐이었다.

와타나베 쇼코(渡邊照宏)는 출가사문 싯다르타가 아노마강을 지나 마이네야에서 동쪽에 있는 쿠쉬나가라로 간 다음, 그 근처에서 동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지금의 간다크강과 갠지스강 주류의 샛길을 따라 바이샬리로 갔다고 말한다.

다시 바이샬리를 떠난 싯다르타는 라지기르로 향하는데, 바이샬리와 라지기르 사이에는 파트나가 있다. 따라서 카필라바스투를 떠나 쿠쉬나 가라를 거쳐 라지기르까지 가는 이 길은 부처님께서 반열반을 앞두고 라지기르를 출발하여 파트나, 바이샬리를 거쳐 쿠쉬나가라로 가는 길과 거의 일치한다. 부처님께서 출가의 길을 역으로 밟아서 열반의 길로 삼은 것도 당신의 일생을 정리하는 방법이 아니었을까 싶다.(와타나베 쇼코, 법정 옮김, 『불타 석가모니 - 그 생애와 가르침』, 동쪽나라, 2005, 122쪽 참조.)

 

| 싯다르타의 옷도 하늘에서 탑이 되다

본격적으로 길을 떠나기 전 머리카락과 수염을 자른 싯다르타는 자신이 입고 있는 옷이 출가사문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내가 입고 있는 것은 까시국에서 만든 너무 호화로운 옷이다. 이 옷은 수행자에게 적절치 않다.’ 이때 천신가띠까라(Ghaṭīkāra) 범천이 싯다르타에게 출가자에게 필요한 필수품을 보시했다. 그것은 가사, 허리띠, 발우, 바늘과 실, 양치용 막대기를 만드는 칼, 물 여과기 등이었다. 싯다르타는 옷을 가사로 갈아입은 후 자신이 입고 있었던 화려한 옷을 공중으로 던졌다. 이를 가띠까라 범천이 받아서 색구경천(色究竟天)에 복장탑(服裝塔)을 세웠다. 이렇게 해서 하늘나라에는 청년 싯다르타의 머리카락을 보관한 탑과 의복을 보관한 탑 등 부처님의 출가와 관련된 두 개의 탑이 생겼다.

싯다르타는 마부 찬나에게 다시 한번 당부한다. “찬나야, 너는 왕궁으로 돌아가서 내가 잘 지내고 있다고 전해드려라.” 찬나는 왕자의 애마 깐타까와 함께 돌아섰다. 깐타까는 왕자가 시야에서 보이지 않을 때까지 자꾸만 뒤돌아보더니 왕자가 시야에서 완전히 사라지자 ‘이제 다시는 주인을 만날 수 없구나’라는 생각에 너무도 슬픈 나머지 그 자리에서 목숨을 놓아버렸다. 깐타까가 죽은 장소에 훗날 스투파(Stūpa, 탑)가 세워진다.

혼자가 된 사문 싯다르타는 멀고 먼 길을 하염없이 걸었으리라. 신화에 따르면 천신들이 끊임없이 싯다르타를 돕고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신화다. 궁궐에서 편안하게만 살던 왕자에게 그 여정은 참으로 힘든 것이었다. 수많은 벌레를 만났고, 수많은 물고기를 만났고, 수많은 새를 만났고, 수많은 들짐승과 산짐승을 만났고, 수많은 사람을 만났으리라. 어떤 생명체든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고통을 벗어난 일은 없었다. 싯다르타에게 그런 생명체들을 돌볼 여유가 있었을까?

거친 들판을 걷고 또 걷다 보니 자신의 몸이 먼저 만신창이가 되었다. 발바닥은 부르트고, 무릎도 아프고, 배는 고프고, 목도 말랐으니, 어쩌면 출가를 후회하셨을지도 모른다는 짐작은 범부의 것이다. 전생에 이미 다진 원력으로 출가하신 분에게 후회란 없었다.

 

| 바이샬리에서 고행자 박가와를 만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