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바라밀에 의지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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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바라밀에 의지한 사람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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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인욕 을 하자면 우선 잘 참아야 합니다.

참을 수 없는 것을 참아내야 할 것입니다.

돌이켜 보면 가장 크게 참고 우리들을 용서하여 주는 분이 성현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들이 잘못을 아무리 반복하더라도 성현은 너그러이 용서하시고 우리는 그 앞에 참회하고 새로운 기원을 드리는 것입니다.

불보살님은 어떠한 경우라도 우리들을 용서하시고 결코 벌주지 않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다만 우리들은 자기가 한 생각이나 말이나 행동으로 뿌린 씨를 거두어 들일 뿐입니다. 이 도리를 알아서 우리들은 항상 뉘우치고 굳게 참으면서 자비심으로 좋은 행동을 이어갈 때 행운의 종자는 뿌려지는 것입니다. 존중하고 칭찬하고 아름다운 말로 아름다운 씨를 뿌릴 때 그 종자는 반드시 싹이 트고 꽃이 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행자는 언제나 인욕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자비행을 끊임없이 반복해 가는 것입니다. 좋은 씨는 반드시 성장하여 좋은 결실을 가져 오지만 우리는 결코 그 결과를 바라거나 서두르지 않는 것입니다.

아니 인욕하고 보시하고 자비하고 정진하되 그것은 우리의 본성대로 행하는 것이요, 결과를 바라거나 보상을 마음에 두지 않는 것입니다. 바라밀 행자는 자성본분이 청정 불성인 것을 믿고 정성 기울여 최선을 다하는 수행이 있을 뿐입니다.

"만일 인욕을 닦고자 한다면 응당 먼저 교만심, 진심, 치심을 파하고 아(我)의 아소(我所)의 상(相)과 종성(種姓)의 항상한 상을 보지 않을지니라. 만약 사람이 능히 이러한 관(觀)을 한다면 마땅히 알지니, 이 사람은 능히 인욕을 닦을 것이며, 이와 같이 닦고나면 마음에 기쁨을 얻으리라.

인욕에 잘 머무르면 제일의 장엄이 되나니, 이것은 가장 뛰어난 재물이어서 세간의 보배는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제법집요경 인욕품}

"항상 자기 몸 제어하기를 달리는 말 붙잡듯하고, 스스로 자기를 잘 단속하여 괴로움의 근본을 끊을 것을 생각하라."

{출요경 화품}

나는 누구인가

자성본분, 바로 내가 누구인가.

범부가 아니다. 업보중생이 아니다. 죄인이 아니다. 무능자가 아니다. 금생의 과보로서 속죄하러 태어난 존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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