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직하게 함께 멈춤없이
상태바
우직하게 함께 멈춤없이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5.0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으로 만들어가는 우리 세상

1.png
 

| 목표를 이루기 위한 꾸준한 노력
당시 무산 스님은 이렇게 부연했다.

“수행자는 생사고해를 타파하고, 일대본분사를 해결할 때까지 진정한 해제를 한 것이 아니다.”

동안거는 해제할지라도, 수행자의 본분인 깨달음을 얻기 전까지는 진정한 해제란 있을 수가 없다는 말이다. 다시 말해 스님의 이 말은 안거기간이 끝났다고 해서 수행을 게을리 하지 말고 끊임없이 정진하라는 당부다. 그 뜻을 전하면서 무산 스님은 조사 어록이 아닌 스티브 잡스의 저 유명한 문구를 거론했다. 실제로 스티브 잡스는 스탠포드대를 졸업하면서 연단에 올라 졸업생들에게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졸업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말과 함께 늘 정진하기를 당부하는 메시지를 저 문장에 담아 들려주었다.

정진은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단어다. 사전에서 설명하는 ‘정진’이라는 단어는 ‘정성을 다하여 노력해 나아감’을 의미한다. 한편으로는 ‘잡념을 버리고 불법佛法을 깨우치기 위해 수행에 힘씀’이라며 불교에서 말하는 정진의 의미를 별도로 소략해 놓기도 했다. 불교학자들은 정진의 개념에 대해 주로 수행력이나 보살의 실천행과 관련지어서 설명한다. 보살이 서원을 세우고 그 서원을 이루기 위해 실천을 행하는 것, 혹은 수행을 하며 관觀하는 대상에서 벗어나고 있을 때, 이를 다시 되돌리는 힘이 정진의 개념이라는 것이다. 정진의 정의에 대해서는 ‘바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실천해 가는 노력’이라고 공통된 의견을 모았다. 

정진바라밀에 대해 『대지도론』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보시·지계·인욕은 큰 복덕이면서 평안하고 즐겁고 좋은 명예가 있으며, 바라는 바를 얻게 된다. 이미 이러한 복덕의 맛을 알게 되었다면, 이제 다시 정진을 더해 더욱 묘하고 뛰어난 선정과 지혜를 얻고자 해야 한다. 비유하건대 우물을 파는데 물기가 보인다면, 더욱 노력을 가해 반드시 물을 얻고자 희망하는 것과 같다. 또한 불을 켜는데 연기가 나기 시작한다면, 더욱 부지런히 비벼서 반드시 불을 얻고자 희망하는 것과도 같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