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에서 절제미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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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에서 절제미를 만나다
  • 관리자
  • 승인 2010.04.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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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어유희(禪語遊戱)

명월(明月)은 암자를 비추고

암자는 명월을 담네.

일본 고베 선창사(禪昌寺)에 머물던 경안(慶安, 케이안) 스님이 당시에 주지이면서 동시에 그의 스승인 월암(月庵, 겟간) 선사 문집에 남긴 선시이다. 그는 650년 전 14세기 무렵에 부모, 중생, 국왕, 삼보의 4가지 은혜를 갚기 위해 경전을 모으려 다녔다. 동시대 같은 사찰에서 함께 살았던 무견(無見, 무켄)은 중국까지 들어가 일체경을 모으는 데 주력했다. 하지만 그 뜻을 완전히 이루지 못하고 중원에서 열반했다. 이 두 스님의 원력에 힘입어 이후 고려와 중국 각지에서 출판된 경전을 모았고 부족한 것은 필사하여 추가하면서 일체경을 구비하기에 이르렀다.

선창사에는 월암 선사의 영정이 모셔져 있었다. 그 영정의 찬(撰)을 당신이 스스로 썼다고 전한다. 남의 손에 나의 평가를 맡길 수 없다는 결백증과 약간의 아만심 그리고 자신감이 겹쳐진 탓이다. 그려진 모습 속에서 선사다운 칼칼한 성품이 엿보였다. 따지고 보면 가끔 묘지문이나 제문을 자기 손으로 써놓고 시적(示寂)하는 선사들이 더러 있었으니, 자찬(自撰) 정도야 거기에 비한다면 사실 별스러운 일도 아니다. 그런데 워낙 초서로 갈겨 쓴 탓에 해독력이 부족하여 의미 파악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이 다소 유감이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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