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인도에서의 대승불교를 말할 때, 흔히 龍樹의 中觀계통과 미륵의 瑜伽계통을 말하게 되는데, 본 해심밀경은 유가론의 근본이 되는 문헌이다. 경의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산디니르모챠나수우트(Sandhinirmocanasutra)>라고 하며, 그 뜻은 깊고 비밀하고 상속하는 진리를 해석하고, 또 굳은 매듭같은 미혹에서 해탈케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가지의 뜻이 있기 때문에 역본으로 相續解脫經, 解節經, 深密解脫經, 解深密經, 등 經名이 여럿 있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당나라 玄奬이 번역한 해심밀경에 의하여 그 구조와 사상을 살펴 보기로 하겠다.
2. 구성과 개요
본 경은 序品. 勝義諦相品. 心意識相品. 一切法相品. 無自性相品. 分別瑜伽品. 地波羅密多品. 如來成所作事品의 전 5권 8품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품 제 1에서는, 이 경이 다른 경과는 달리 부처님게서 인간의 세계가 아닌 다른 경과는 달리 부처님께서 인간의 세계가 아닌 18圓滿 華藏세계에서 지위가 높은 보살들과 함께 하시는 것으로 시작되어 있다.
승의제상품 제 2 에서는, 해심심의밀의보살, 법용보살, 선청정혜보살, 선현장로를 등장시켜 승의제 즉 진여는 첫째, 언어를 초월하고 분별을 떠났으며 둘째, 일제심사의 소행를 넘어섰고 세째, 수적으로 하나라든가 개별적인 것이 많다든 가 하는 표현을 할 수 없으며 네째, 모든 것에 두루 평등하여 한결같은 맛을 누린다고 설명하고 있다.
심의식상품 제 3 에서는, 광혜보살에게 8식을 말하면서 아뢰야식의 생멸이 계속되는 모습을 밝히어 생사의 근원을 깨닫게 하고 유식의 이치를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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