精神健康에 관한 48章(11)
상태바
精神健康에 관한 48章(11)
  • 관리자
  • 승인 2009.05.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自我强化法

  제6의(第六義) 친근(親近)  (계속)

    제三十三품  소임살이

---role playing & role reversal ---

  아직껏 유약하거나 병약한 자들에게 지지와 편의를 공급해 주는 어른들도 각계 권속무리 속에서 효과적이기 위해서 분업과 협동을 하게된다.

  각자의 소질에 따른 더욱 능률적인 방향으로의 일의 분업과 전문화가 이루어진다. 말하자면 권속무리의 큰 살림살이를 각자가 분담해서 하는 소임살이로 나누어 지는 것이다.

  이 소임살이는 물론 자기가 맡은 바 소임살이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잘 처리해 나가야 하지만 또 동시에 같이 하는 이웃의 소임살이도 잘 알아서 때로는 역할이 바꿔지거나 부득이 하게 대타를 하게 될 때면 거침없이 할 수 있도록 평소에 이해와 동감이 잘 되어 있으면 더 좋은 일이 없겠다.

  그래서 간혹 큰 능력의 어버이들은 종종 엄마이자 아빠이고, 형이자 아빠이고, 누나이자 엄마일 수 있는 것이다.

  상기한 맡은 바 소임살이를 얼마나 중요시 하나 또는 인간 생활에 기본과 연관하는 일일수록 보기에는 하찮은 것 같은 일들이 사실은 더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좋은 교훈 이야기를 하나 들까 한다.

  때는 중국에서 송나라가 동야의 문화권을 주도하고 있는 시대, 장소는 일본, 그들로서는 가마꾸라 시대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