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가정의례] 화혼의례 - 약혼식
상태바
[불자가정의례] 화혼의례 - 약혼식
  • 관리자
  • 승인 2009.04.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 가정의례

불교에서는 혼례를 화혼(華婚)이라 부르는데, 화혼의례는 아득한 옛날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수행시절의 인연에서 비롯하고 있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과거 전생에 선혜라는 수행자로 있을 때, 연등(燃燈) 부처님을 뵙고 공양할 꽃을 구하던 중 구리라는 궁녀에게 일곱 송이 꽃(七莖花)을 구하여 공양올리고 그 대신 구리 궁녀의 장래 청혼(請婚)을 수락한 아름다운 이야기에 근거하여 의식을 봉행한다(佛本行集經, 修行本起經, 增一阿含經, 過法現在因果經).

이때 선혜 청년은 구리 처녀가 자신에게 준 다섯 송이 연꽃과 처녀의 몫인 두 송이를 연등 부처님께 올렸다. 그러자 일곱 송이 연꽃이 부처님을 장엄하는 훌륭한 광명의 꽃으로 변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감동하였다. 또한 연등 부처님은 뜨거운 신심과 구도의 열정을 지닌 선혜 청년에게 장차 석가모니 부처가 될 것을 예언하여 수기(授記)하였다 한다.

혼례는 인생에 가장 엄숙하고 정중하게 치루어야 할 큰 일 중의 하나인데, 현대생활에서는 바쁘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것을 형식적인 요식 행위로 끝내버리는 경향이 있다.

천생(千生)의 연분(緣分)이라 하여 오백 생 오백 생이 모인 천 번의 생(生)을 거듭하여 착한 인연을 맺어야 부부가 될 수 있다는 깊은 인연의 철학과, 천정배필(天定配匹)이라 하여 하늘이 맺어준 짝이니 인위적인 힘으로 가를 수 없다는 운명적 만남의 철학을 우리 선조들은 가졌었다.

특히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인과(因果)의 도리를 믿고 깨달음의 생활을 열어가는 불자들은 불교적인 의식을 통하여 더욱 의미있는 혼례가 되도록 해야 하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