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 고달의 넋이 스민 땅 여주 고달사지
상태바
석공 고달의 넋이 스민 땅 여주 고달사지
  • 관리자
  • 승인 2008.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국토를 찾아서 1

행장을 꾸려 길에 나선다.

코끝에 닫는 바람 속에는 이미 봄내음이 묻어나건만 꽃샘추위로 날은 아직 쌀쌀하다.

그 때가 언제였던가? 아마도 10여년이 넘었으리라. 그 무렵에도 홀로 이 산천의 골골마다에 누운 채 잠들어 있는 문화 유적을 찾아 꽤나 부지런히 쏘다녔었다. 그 때에는 국보나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들이 국보 몇 호, 보물 몇 호라는 명찰을 하나씩 달고 역사의 그늘 속에서 무료히 시간을 마냥 기다리고 있었다.

       고달사지 신륵사를 거쳐 동북방향의 북내면 쪽으로 차를 달린다. 그때에도 유적답사의 처음 방문지로 정한 곳이 바로 이곳, 여주군 북내면 상교리의 고달사지였다. 비포장도로에 드문드문 있는 시외버스를 이용해야만 했으므로 서울에서 하루에 왕복할 수 있는 곳으로는 고달사지가 제격이기도 하였다.

또한 국보1호인 남대문과 국보2호인 파고다공원내의 원각사지 10층 석탑은 쉽게 볼 수 있었고 국보 3호인 북한산 비봉의 진흥왕 순수비는 군인들이 지키는 출입금지구역이라서 올라갈 수가 없었기 때문에 국보 4호인 고달사지를 첫 방문지로 삼게 된 이유가 되었으리라.

그 후로 몇 번을 더 이 절터를 답사하는 중에 참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다. 버스길도 모두 아스팔트로 바뀌고 걸어 들어갔든 소롯길도 시멘트 도로로 변모하여 작은 배낭을 걸머지고 훌훌 걸어가든 낭만은 사라지고 말았다. 대규모 농장이 들어서서 조용하고 아늑하던 골짜기가 시끄러워 지기도하였고 옛 절터에는 어느 이름 모를 스님의 원력으로 조그만 간이 법당이 세워지기도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