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光茶室
상태바
佛光茶室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은 자연에서 살아가며 자연을 숨쉬고 먹고 자연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삶을 엮어간다. 자연은 우리를 감싸고 키우고 수많은 교훈으로 우리를 달래주고 그 속에 한없는 목소리를 간직하고서 우리의 성장을 극진히 도와준다.

그런데 우리들은 그런 자연 속에서 살아가고 성장하고 있으면서도 얼마만치나 자연이 주는 교훈을 배워왔으며 자연이 갖는 아름다운 얼굴과 덕성을 닮았을까. 자연보호니 환경보호니 하는 말을 들먹일 생각은 추호도 없으나 이즈음과 같은 맑은 가을 하늘을 대하고 지내노라면 많은 것이 반성이 되는 것이다.

♣ 우선 저 푸른 하늘과 같은 시원스러운 가슴을 가져본 일이 있는가? 저 맑고 투명하고 끝없이 펼쳐진 넓은 가슴을 하고 있는가가 돌이켜진다. 넓은 바다가 온갖 물줄기를 다 받아들이며 모두를 한맛으로 바꾸면서 끝없이 끝없이 살아 너울치도 그 속에 무한의 진보(진보)를 간직하면서 말 걸어 오는 대지와 같은 저 무겁고 나즈막한 목소리를 듣고 있는가? 높이 솟은 산에서 흔들릴 줄 모를 견고한 신념을 배웠는가? 하늘을 향해서 끝없이 솟아오느는 나무의 싱싱함에서 구김없는 생명의 순수한 성장을 꿈꾸어 보았는가? 쉴새없이 흘러 마지 않는 시냇물에서 끊임없는 정진을 배웠는가? 아니 그보다도 길가에서 무수히 밟히면서도 그래도 고개를 치켜들고 꽃을 피우고 있는 한 떨기 이름 모를 풀에서 끈질긴 인욕을 보았는가? 그보다도 눈보라치고 비바람 몰아치며 폭우가 폭포처럼 부어대고, 또는 대지를 불사르느 듯 불덩이같은 열기와 천지를 갈라놓을 듯한 뇌성벽력 그속에서 진정 인간이 가지는 생명의 의미를 얼마나 돌아보았던가? 그리고 온 하늘과 땅 그 사이에 빛나는 태양과, 숨죽여 반짝이는 뭇별들과 미물, 곤충, 산천초목, 아니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그 모두가 함께 어울려서 서로 돕고 서로 감싸며 서로를 따뜻이 키워가고 서로가 의젖히 기대면서 하늘 땅을 아름답게 수놓고 있는 것을 보았는가? 생각할수록 끝없는 상념의 실마리는 물려나온다.

사실 광실자 자신에게 대답을 시킨다면 나는 확실히 자연의 품속에 살면서, 자연을 호흡하고 살면서, 자연을 거울로 대하고 있으면서 너무나 자연을 보지 않고 자연의 교훈을 외면하고 자연의 모습을 닮으려는 노력을 소홀히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