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은해사 -경북 영천군 팔공산-
상태바
팔공산 은해사 -경북 영천군 팔공산-
  • 관리자
  • 승인 2007.10.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엄원융정신이 숨쉬는 도량

  ①  위치와 주변 환경

  소백산맥이 한반도 남부 중앙을 지나면서 영, 호남 (嶺湖南) 을 갈라 놓고 동편인 경상북도 대구 일원에 작은 산맥 하나를 떨어뜨린다. 이 작은 산맥이 팔공산맥 (八公山脈) 인데 이 산맥은 팔공산 (八公山) 을 정점으로 동서 방향으로 뻗어 있다.

  은해사 (銀海寺) 가 위치한 곳은 팔공산의 주봉 (主峰) , 비로봉 (毘盧峰) 을 중심하여 남북쪽으로 산줄기가 완만하게 이어지는 팔공산 기슭, 경상북도 영천군 청통면 치일동이다.

  옛 신라인들은 이곳 영천 지방 (영천 금강산) 을 신라의 영지 (靈地) 네 곳 중 한 곳으로 꼽았으며, 은해사 산중에는 삼국통일의 일등공신 김 유신의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영천 지방은 경상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장으로 손꼽히며 많은 문장가 (文章家) 들은 찬탄하는 글을 남기기도 하였다. 이렇듯 은해사는 주변 환경과 함께 기암석벽, 수목 등 참으로 아름답다. 계곡의 물은 금호강의 원류를 이루고 영천, 경산 일대를 적시고 낙동강으로 흘러든다.

은해사 교통편은 대구에서 1일 10여 회 있는 버스편이 용이하다. 

  ②  혜철선사와 창건의 배경.

  은해사의 창건에는 화엄사상 (華嚴思想) 과 호국사상 (護國思想) 이 깊이 깔려 있다. 그것은 은해사 개산조(開山祖) 이신 혜철선사 (惠哲禪師) 의 생애와 김 유신의 호국삼신 (護國三神) 의 전설과 왕실의 원찰 (願刹)이었다는 사실에서 이 절의 역사 속에 맥맥 (脈脈) 히 흐르는 정신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