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봉사는 둘이 아니다
상태바
기도와 봉사는 둘이 아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자의 세상 사는 이야기/ 희망의 씨앗

어린 시절 자주 뒷동산에 올라가 사색을 즐겼다. 동산 앞으로 신탄강이 흐르고, 그 옆에 조그마한 절이 있었는데 궁금한 게 많았다. 아주머니들, 할머니들이 머리 위에 보따리를 이고 삼삼오오 짝을 지어 절에 올라가는 것을 보고 나도 어머니를 모시고 절에 가보고 싶었다.

서울로 시집을 와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알뜰살뜰 행복하게 살았다. 그런데 막내아들(이근제)을 낳고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절을 찾게 되었다. 봉천동 은천초등학교 옆 구암사를 찾아 복을 구하면서 신행생활이 시작되었다.

서울 생활을 접고 고향인 신탄진으로 내려왔을 때에는 아이들 학교에 보내는 것까지도 어려울 정도로 궁핍하여 심신이 지쳐 있었다. 힘든 생활을 버티기 위해 어려서 가보고 싶었던 추억 속의 신흥사(묘허 스님)에 가서 부처님께 매달렸다. 아이들 중학교라도 보낼 수 있게 해달라고 애원하며 지극하게 기도하기 시작했다.

정월 7일기도에 들어갔다. 기도가 끝날 무렵 꿈을 꾸었는데, 부처님께서 주신 청심환 같은 약을 받아먹었다. 몽중가피의 환희심으로 더욱 정성껏 기도를 할 수 있었다. 부처님을 의지하며 부처님의 가피로 산 세월이 벌써 30년이 지났다. 부처님 덕분에 삼남매 다 대학 보내고 잘 키웠다. 그저 부처님께 감사하는 마음뿐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