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빛과 그림자
상태바
내 인생의 빛과 그림자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믿음 나의 다짐

세상을 살다보면 행복이 있고 불행도 있기 마련인데 나의 기구한 운명은 너무도 험난하고 힘든 날의 연속이었다. 어렸을 때는 가난과 힘겨움에 하루하루가 지나갔고 학창시절에는 준비물을 제대로 못 가져 가서 몽둥이로 두들겨 맞아야 했다. 점심 때는 물로 배를 채워야 했고, 자취방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한 작은형님은 돈이 없는 죄로 사인도 못밝히고 자살로 처리해야만 했던 기막힌 시절이었다.

가난으로 고3 때는 실습을 나가 생활비에 보태야 했고, 야근을 주저 않고 일을 하던 나는 허약 체질로 병원문을 두들기기 시작하더니 ’90년 초까지 성바오로병원 내과(대장염과 알레르기 치료), 이비인후과(이명과 난청), 피부과(백납과 무좀), 신경정신과 등 4개 과를 다니면서 치료하면서 약을 먹어야 했다.

약에 취해서 오후가 되면 누가 때려도 모를 정도로 정신을 잃었고 결국은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 했고, 직장에서는 권고사직 당하기도 했다. 정말 하루하루가 힘든 생활의 연속이었다. 결국은 어머니를 붙잡고 “어머니! 저는 왜 이렇게 살아야 합니까?” 하고 하소연하면 “그래, 모두가 부모 잘못 만난 탓이다.” 하고 울먹이실 때면 어머니를 붙잡고 같이 통곡을 하곤 했다.

결국은 자살할 결심을 하고 며칠 동안 방문을 잠그고 굶기도 하였지만 그 역시 실패였다. 이러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 평소에 좋아하던 유적답사를 떠났는데, 그 곳이 여주 신륵사였다. 경내를 다 돌아본 후에, 나가려고 하는데 마침 기와불사 보시금을 받는 곳에서 발길이 멈춰섰다. 부모님 얼굴이 떠올라 보시를 할까 망설이다가 일주문까지 갔다가 다시 기와 있는 곳으로 왔고, 또다시 망설이다가 다시 일주문까지 왔다가 다시 기와 있는 곳으로 오게 되었는데 결국은 나의 발길은 대웅전으로 향하고 있었다.

초파일을 20여 일 앞둔 때라서 많은 불자들이 절을 올리고 있었는데, 나도 그 분들을 따라서 3배를 올리고 부모님 앞으로 연등을 접수하고 일주문을 나서니 그제서야 발걸음이 가벼워졌다. 그리고 “아, 내가 의지할 곳은 부처님이구나!”하는 것을 깨달았고, 불교에 귀의하기로 다짐했다.

그리하여 여의도 연등축제에 참석했고, 부처님 오신 날 불광사를 처음 찾았고, 청년법등인 금강법등에 입회를 하고 매주 토요일 금강법등 모임에 나갔다. 자원해서 교무담당 보리보살 부촉도 받았다. 여름철 50일 기도와, 철야 정진법회에도 동참하면서 광덕 큰스님의 반야바라밀 법문을 듣기 위해서 법회는 빠짐없이 참석했다.

그런데 그 때부터 나에게 변화가 보이기 시작하더니 표정도 밝아졌고 생각도 달라졌다. 약에만 의지하던 것에서 벗어나 부처님께 의지하니 병도 낫는 것 같고 병원도 갈 필요를 못 느끼게 되었다. 또한 토요법회 사회자 겸 인례를 맡게 되었고 바라밀교육과 명교사를 이수하였다.

큰스님께 종인이라는 법명도 받았고, ’91년에는 금강법등 총무담당 바라밀보살까지 부촉받았다.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부처님과 법등 임원 활동에만 전념하다 보니 시간가는 줄을 몰랐고 그냥 신이 났다. 그리고, 무릎에 손바닥만한 백납이 있었는데 색이 원래대로 까맣게 돌아오는 것을 느꼈고, 너무 좋아 어머님께 말씀드렸더니 모두가 부처님 덕이라고 그렇게도 좋아하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