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스님] 춘천 봉덕사 혜욱 스님
상태바
[우리스님] 춘천 봉덕사 혜욱 스님
  • 남동화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보시

서울에서 구리, 강촌, 북한강 줄기를 따라 의암호에서 화천 방향으로 가다 보면 왼쪽으로 쑥 들어간 후미진 골에 전형적인 농촌마을 덕두원이 나온다. 올망졸망 그다지 높지 않은 산이 양옆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있는 마을, 왼쪽 실개천을 따라가다가 작은 다리(봉덕교)를 건너 오솔길로 올라가면 봉곳한 산 밑에 따뜻하고 편안한 절 봉덕사(奉德寺, 1971년 覺林 스님 창건)가 나온다. 그리고 그곳에 가면 예쁜 혜욱(慧煜,45세) 스님을 만날 수 있다.

혜욱 스님 앞에는 늘 법호처럼‘예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아닌 게 아니라 마흔 중반의 나이임에도 스님은 참 예쁘다. 군더더기 없이 맑고 투명한 모습도 그러려니와 누구에게나 항상 따뜻한 배려와 손길, 그리고 예쁜 것을 유난히도 좋아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받는 절에서 주는 절로

스님은 지난 10월 22일에는 법당 앞에 은사스님의 뜻에 따라 두 기의 석등을 조성해서 부처님 전에 봉헌했다. 우리의 멋과 맛을 아는 조각가 오채현 선생의 손으로 빚어진 석등에 새겨진 팔부성중의 모습은 참 예쁜 부처님의 모습들이었다.

석등이 모셔지는 그 날 회향법회와 감사의 뜻으로 펼쳐진 봉덕사 작은 산사음악회(진명 스님 사회와 시 낭송회, 심진 스님, 김무한의 노래와 국악포뮤지션 이성원 출연)도 조촐하고 예쁘게 차려진 음악회였다.

스님은 작은 초대장, 발원문, 책자 하나도 그냥 만드는 법이 없다. 늘 받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기분좋게 만들어 기꺼이 대접한다.

1년에 한 번 신도님들에게 드리는 달력도 그 해 달력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손수 골라 아주 특별한 사람에게 마치 예쁜 새해 연하장을 보내는 마음으로 드린다.

동짓날 한 가마 반이나 되는 팥죽을 쑤어서 절에 오시는 모든 분들이 공양을 하고 페트팩에 담은 팥죽과 새해 달력을 일일이 예쁜 종이백에 담아 전해주는 것도 봉덕사 연례 행사 중의 하나다. (1993년부터 춘천시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연꽃어린이집 160명 원아들을 위해서도 매년 똑같이 팥죽과 달력을 준비해 나누어주고 있다.)

지난 11월 5일 대학입시기도와 초하루법회가 있던 날 역시 스님은 입시기도를 하신 부모님들에게 일일이 포장한 찰밥과 찰떡, 그리고 도반스님이 꿰어서 보내준 단주를 함께 나누어주셨다 받는 절에서 주는 절! 덕을 베푸는 절 봉덕사에는 오시는 분들을 위한 배려와 사랑이 여기저기 묻어나 있다. 법당 맨 뒤에는 다리가 불편해서 오래 못 앉아 계시는 분들을 위해 긴 의자 두 개를 준비해 두었고,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진 공간으로 지어진 요사채 한 켠에는 신도들을 위한 커다란 찻상과 함께 다구와 차가 놓여 있다.

무엇보다 봉덕사의 공양은 맛있기로 유명하다. 농촌마을에서 나는 흔한 먹거리들로 만들어진 음식들이지만 꼭 밥 한 그릇을 더 비우게 된다. 특히 요즈음 먹는 봉덕사의 청국장 맛은 입에서 입으로 그 소문이 전해진 지 오래다. 원주이신 구혜(求慧) 스님의 맛깔스러운 솜씨와 정성이 깃든 데다 따뜻한 마음까지 보태진 까닭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덕두원 사람들과 봉덕사

가을걷이가 되면 윗마을 아랫마을 100여 호의 마을사람들은 콩이며 팥이며 무우, 배추, 고추, 산더덕 등 좋은 농작물은 봉덕사로 가져온다. 절에서 우선 필요한 만큼 구입하시게 하고 나머지를 시장에 내다 파는 것이 당연한 일처럼 여겨진 지 오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