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친구(時代)와의 만남!
상태바
새로운 친구(時代)와의 만남!
  • 관리자
  • 승인 2007.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 목소리

6월 한 달은 정말이지 드라마틱하게 지냈다. 월드컵으로 인하여 온 국민이 ‘대∼한민국’이라는 응원 구호를 마음껏 외쳤다. 온 국민이 하나가 된 큰 대회였다. 월드컵사상 처음으로 4강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낸 경기였다. 이 덕분에 일반서점들은 매출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철로 달려가고 있다. 7·8월 달은 우리 ‘가방장이(영업인)’들에게는 가장 힘든 달이기도 하다. 폭염과 장대비를 뚫고 ‘책을 팔아야만 하는’ 외근(外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변화, 유통구조의 온라인 시대 등 일련의 말들이 오가는 시대 변화 속에서 ‘우리(佛敎)’ 출판 환경 역시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IMF를 겪으면서 도매서점과 대형서점의 부도, 소매서점의 정리 등으로 많은 서점들이 문을 닫았고, 대형유통업계의 부도는 출판계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 종교출판도 예외는 아니어서 IMF 전에는 꾸준한 판매를 보여왔으나 IMF 이후는 서점 정리, 판매 감소 등으로 적지 않은 손실을 가져왔다.

때맞춰 전문적인 유통구조(불교도매서점)를 통하여 꼭 필요로 하는 곳에 통합적으로 공급이 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일기도 했다. 사실 그 동안 일반유통(도매) 서점이나 대형서점에 공급되는 불교도서는 독자들의 손에서 각광받기보다는 도매서점이나 일반서점의 책장에 구색 맞추기 식으로만 구비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대형서점(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 서점이 공존하면서 판매의 다양화를 가져오고 있다.

시대적인 변화이기도 하지만 일반 온라인 쇼핑몰 yes24.com 등에서 도서취급에 의한 할인경쟁문제가 대두되어 크고 작은 문제가 나타나기도 했다. 온라인을 통하여 도서판매가 이루어지다 보니 중간 유통과정 없이 공급되는 또 하나의 판매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그로 인하여 북넷(booknet.co.kr), 알라딘(aladdin.co .kr) 와우북(wowbook.com), 골드북, 북시티(bookcity.co.kr) 등 전문 온라인 서점이 속속 등장하는가 하면, 소매서점은 나름의 전문화를 꾀하게 되었고, 각 출판사들은 웹사이트 상에서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한 직간접적인 판매가 이루어지는 지금의 상황이 된 것이다.

한편 영세한 불교출판사들은 서점과의 직거래를 통한 관리 및 영업보다는 총판을 통한 도매서점관리가 더 일반화되었다. 또한 일반유통(도매)서점보다 불교전문 도매서점을 이용한 전국적인 거래가 활발해졌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