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 대사의 구국혼 서린 불교 중흥도량
상태바
사명 대사의 구국혼 서린 불교 중흥도량
  • 관리자
  • 승인 2007.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화가 깃든 산사기행/ 김천 황악산 직지사

추풍령은 단순한 고갯마루가 아니다. 충청 경상 전라 삼도의 접경이면서 서울과 부산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남한의 복판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그 곳 휴계소 안으로 들어가 샛길을 죽 따라 내려오다 보면 오래잖아 황악산(黃岳山)의 직지사(直指寺)에 들어서는데 위에서 말한 풍수적 조건으로 비추어 볼 때, 산문의 ‘동국제일가람황악산문’이란 편액은 어쩌면 당연한 자부심의 소산일 것이다.

직지사에 여러 민간어원이 따르지만 아도(阿道) 화상이 창건주라는 것과 관련지어 화상이 선산 도리사(桃李寺)를 창건한 후 멀리 황악산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저쪽에 큰 절이 들어설 자리’라 한 데서 ‘직지’라는 말이 생겨났다는 유래는 어느 것보다 흥미를 끈다. 선산에서 직지사 터가 보일 리 만무하나 어쨌든 화상이 말한 대로 황악산은 큰 절이 들어설 만큼의 넉넉한 품새를 간직한 것만은 사실이다. 황악산의 최정상을 비로봉이라 부르지만 금강산처럼 날카롭기는커녕 거기서 발원한 산 줄기는 길고 길게 드리워져 곳곳에 공간을 남겨둠으로써 절이며 집들이 앉을 자리를 배려해주고 있는 것이다.

능여, 내원, 운수 계곡을 끼고 조성된 윗쪽의 산내 암자, 그리고 아랫녘 본사가 거느리고 있는 65동의 전각을 비롯한 숱한 당우들을 한눈에 조망하기는 불가능한 터. 따라서 필자는 일주문을 거쳐 길을 올라가면서 눈에 띄는 대의 풍경을 중심으로 이 절의 윤곽이나마 잡아내는 것으로 자족할 수밖에 없었음을 실토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