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산 순례기 ] 35.티베트의 역사가 시작된 궁전, 윰부라캉
상태바
[수미산 순례기 ] 35.티베트의 역사가 시작된 궁전, 윰부라캉
  • 김규현
  • 승인 2007.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산 순례기35

원숭이의 후예인 ‘페’민족

티베트의 젖줄인 야룽장포 강 하류의 도시 제탕은 역사적인 곳이 많다. 특히 ‘최초’라는 수식어가 들어가는 유적지가 많다. 먼저 민족의 탄생지와 최초의 사원이 있고, 최초 왕조가 시작된 궁전이 있고 역대 왕들의 무덤들이 있다.

다음날 아침 ‘페’민족, 즉 티벳민족 기원의 전설이 어려 있는 강포리를 오르기 시작하는 것으로 역사탐방에 나서기로 하였다. 시내의 동쪽 산기슭에는 몇 개의 사원이 있었고 다시 가파른 산길을 한나절이나 오르니 정상 부근에 몇 개의 동굴군이 있었다. 바로 페민족 조상의 신화가 얽혀 있는 ‘원숭이동굴’이었다.

세계상의 여타 민족처럼 이 민족의 기원은 신화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신화치고는 너무나 ‘초과학적’이어서 우리들을 놀라게 한다. 근대 생물학이 겨우 밝혀낸 ‘인류기원설’을 이들은 이미 신화시대에 채택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조상이 원숭이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바로 ‘진화론적 기원설’을 창안하였다는 말이다.

자, 그럼 우선 먼저 ‘서장왕통기(西藏王統記)’ 등에서 전하는 그들의 전설 속으로 들어가보도록 하자.

관음보살이 계시는 보타산에는 계율을 잘 지키는 원숭이가 한 마리 있었는데 보살의 뜻에 의하여 설역고원 야룽 계곡의 한 동굴로 와 수행을 하게 되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 어느 날 그 곳에 바위마녀가 나타나 선정에 들어 있는 원숭이를 보고 사모의 정이 생겨 같이 결합하기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계행이 철저한 그는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이에 안달이 난 그녀는 말하기를, “그러면 나는 자결을 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나는 전생에 이미 이번 생에 마귀에게 시집가도록 정해진 바, 만약 그렇게 되면 수많은 생명을 죽일 수밖에 없으니까 차라리 죽는 것이 좋다. 그러니 마땅히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나와 결혼을 해야 한다.” 이에 진퇴양난에 빠진 원숭이는 관음보살에게 조언을 요청하였다. 보살이 운명에 따르라고 말하자 이에 둘은 결합하여 6명의 자식을 낳았다. 3년 후 원숭이의 후예들은 더욱 번성하여 5백에 이르게 되어 숲 속의 자연적인 식량으로는 감당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보살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오곡종자(五穀種子)를 수미산에서 얻어와 야룽 계곡에 심어 식량을 충당하였다. 그들은 점차로 번성하여 꼬리가 짧아지면서 사람으로 변해 농사를 지으면서 자손을 번창시켰다고 한다. 바로 이들이 페민족이라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