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행복은…
상태바
영원한 행복은…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자의 목소리

사람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리고 싶어합니다. 아니 생명 있는 모든 것은 그 가치 기준이 다를 뿐 행복을 추구하는 욕구는 다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그 행복이란 것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손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기에 잡기가 어려운가 봅니다. 설사 그것을 누린다 할지라도 영원한 것은 못 됩니다.

진시황은 불로장생을 원했지만 죽음을 면할 길은 없었습니다. 죽음 앞에서는 행복도 행세를 못하고 맙니다.

태어나서 삶이 진행되는 동안 - 늙고, 병들고, 죽고…, 이러한 것들은 행복에 대치되는 기본적인 고통입니다. 이러한 고통들이 있는 한 명예나 권세, 재물이 아무리 높고 많더라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참다운 행복이란 어떤 것일까요?

부처님은 바로 이 참답고 영원한 행복을 제시하신 분입니다. ‘죽음이 없는 영원한 삶’ ‘고통이 없는 안락한 삶’을 추구하고 사유해서, 성취하시고선 우리들에게 보여주셨고 그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이제 우리도 부처님의 가르치심을 의지해서 대자유 행복의 나라를 여행합시다. 길은 많은 갈래로 열려 있습니다만, 일상을 떠나지 않는 현실의 삶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째는, 모든 생명 생명을 부처님으로 믿고 섬겨야겠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성불의 첫 말씀을 “기이하고 기이하다. 모든 중생이 나와 조금도 다름 없는 불성을 지니고 있구나.”라고 감탄하셨습니다. 우리들이 지어가는 마음따라 운명과 환경이 조성되지만 그 지어가는 마음의 근원은 모두가 갖추고 있는 생명의 에너지, 즉 진리생명이라는 것입니다.

믿든 안 믿는, 선하건 악하건, 조금도 모자라지 않고 넘치지도 않고 한결같이 평등하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신명나는 말씀입니까? 부모 형제, 이웃, 미운 이, 고운 이, 그 누구도 불생불멸의 부처님 정신이라니 우리는 먼 곳에서, 법당에서만 부처님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서 생활 주변 곳곳에서 보게 됩니다. 이로써 교만과 질투, 자신의 능력을 한정짓던 마음, 남을 탓하는 등의 어리석음은 사라지고, 자신감을 가지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열어가게 됩니다.

모두를 공경하고 찬탄하며 대립은 허물어지고 진정한 사랑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사는 곳이 정토입니다. 만나는 이들은 부처님이요,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이든 즐겁고 기뻐서 늘 감사와 찬탄과, 사랑으로 넘쳐 있으니… 탐욕은 의욕으로 바뀌고, 화평과 안락의 삶으로 충만해집니다.

하늘의 태양은 늘 빛나고 있습니다. 먹구름이 가리고 있을 때는 볼 수 없지만 태양 자체는 변함없이 찬란하지요. 또한 내려다 보는 구름은 무어라 표현할 수 없이 밝고 아름답습니다. 허나 어둡게도 때로는 빛나게도 보이는 구름 역시 시각의 차이일 뿐 실체는 없습니다. 우리들 오온 역시 이와 같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