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의 정화능력
상태바
연꽃의 정화능력
  • 관리자
  • 승인 2007.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환경3

무수한 티끌 속에

저마다 삼천대천세계가 들어 있다.

연꽃이 피어 있다.

또 그 무수한 연꽃 속 이슬 속엔

저마다 미소하는

부처님이 들어 있어

무량광명(無量光明)을 뿜고 있다.

- 박희진 님의 시(詩) ‘ 연꽃 속의 부처님’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물도, 어느 땐가 마음 속으로 그대로 다가설 때가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에 삼보사찰(三寶寺刹)을 순례하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전남 승주의 송광사, 경남 양산의 통도사, 그리고 합천 해인사까지를 말입니다. 그때 통도사에서 경부고속도로를 거쳐 동대구 인터체인지를 지날 때, 차창 밖으로 가득 연꽃군락들이 나타났습니다.

말로만 듣고, 스치듯이 보는 것이 아니라 정녕 맑고 깨끗한 연꽃을 보며 저절로 환희심이 생겼습니다. 불자로서만이 아니라 연꽃은 정말 맑고 아름다운 꽃이구나, 맑은 영혼의 정화인 양 깨끗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 7, 8월 경에 동대구 부근을 지날 때면 차창 밖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 경주에서 포항을 거쳐 속초로 가는 동해가도를 지나가면서 동해의 푸른 바다를 접하면서 느끼는 활수함과 함께 울진의 연호정(蓮湖亭)과 삼척의 연적지에 핀 연꽃은 여행의 지루함을 씻어주고, 마음 속의 청량감을 저절로 드러내주는 것 같았습니다. 참으로 좋은 인연인 듯싶어 연꽃을 심어 준 분들의 무량공덕(無量功德)에 마음 깊은 고마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꽃은 불교적으로도 많은 인연이 있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룸비니 동산에서 탄생하실 적에 일곱 걸음을 걸으신 후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고 외치셨습니다. 이때 부처님의 걸음 걸음마다 연꽃이 피어났다고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