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은 못되었을지라도
상태바
스님은 못되었을지라도
  • 관리자
  • 승인 2007.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는 군부독재시절이라 국민들이 제대로 말도 못하고 살던 암울한 시절이었습니다. 육군 교도소 의무실장으로서 근무하던 시절 당시 육군 교도소에는 법당, 교회가 있었고 지금은 고인이 된 양석준 법사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법당에 자주 들러 불교에 대하여 알았고 양 법사와 더불어 사찰들을 방문할 기회를 자주 가졌습니다.

불교와의 인연

군 생활에서 맺어진 인연으로 제대 후에도 주말이면 가족들과 사찰을 찾곤 했습니다. 한번은 쌍계사를 순례할 기회를 가졌었는데 새벽기도 후 운력을 하시는 스님들의 모습도 보고 열심히 대웅전에서 절하시는 스님도 보았습니다. 체격이 마르고 눈이 들어가 영양실조에 걸리신 것 같은 스님이 절하시는 모습을 보고는 이상스럽게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 후 서울 와서 불교 책을 사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불교서적을 읽을수록 이렇게 좋은 진리를 만나게 되었다는 사실에 한없이 기뻤습니다. 나는 앞으로 불자가 되겠다고 서원을 하였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국 사찰을 여기저기 인연 닿는 대로 다녔습니다.

하루는 아들에게 우리 가족사찰을 정하자고 하자 자주 가려면 차타고 다닐 수 있는 사찰로 하자고 하여 현각 스님이 쓴 『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란 책을 우연히 보고는 화계사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화계사불교대학에 현성 스님이 계셨는데 미국에서 세수 50이 넘어서 숭산 스님의 제자가 된 스님이었습니다. 스님의 법문과 강의가 너무 좋았고 나는 스님은 못 될지라도 이왕이면 포교사가 되어 중생제도를 해 보자고 하는 원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포교하기에 좋은 의사라는 직업

의사라는 직업 자체가 포교와 중생제도를 항상 할 수 있는 직업이므로 더욱 만족하게 되었습니다. 포교사가 됨으로써 의사로서 환자를 진료하는 일과 더불어 전법과 중생제도를 함께 할 수 있으니 기쁘기가 한량없고 항상 즐겁고 보람되게 살고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