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실상
상태바
꿈의 실상
  • 관리자
  • 승인 2007.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꿈

꿈이란 무엇이며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우리 불자들 가운데에도 꿈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꿈에 나타나는 어두운 생각이나 꿈 자체에 관심을 갖는 것은 허망한 것을 집착하여 또 다른 허망한 것을 낳는 결과가 됩니다. 모름지기 염불 독경하여 항상 은혜롭고 밝고 행복한 자기 마음을 열어가는 것이 불자의 삶입니다. 이렇게 수행하는 사람에겐 악몽이 없습니다.

금강경에 보면 일체 유위법(一切有爲法)이 꿈과 같고 물거품과 같고 그림자와 같으며(如夢幻泡影), 이슬과 같고 또한 번개와도 같다(如露亦如電)고 했습니다. 그런데 하물며 꿈이겠습니까. 꿈 또한 이러한 것입니다.

--------------------------------------------------------------------------------

꿈은 어떤 마음에서 야기하는 것인가.

그리고 꿈은 실재로 존재하는 정신작용인가 하는 의문은 모든 사람에게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이든지 꿈을 꾸어보지 않은 사람이 별로 없고 또 꿈을 꾸어보면 현실과 다른 세계가 전개하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체험하여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꿈에 대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연구하고 있다. 심리학계에서는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데 이용하고 해몽가들은 인간의 운세를 점치는 데 이용하고 있다. 이성계가 서까래 세 개를 짊어진 꿈을 무학 대사가 왕이 될 꿈이라고 해몽해 주었다는 전설은 매우 유명하다.

불교는 이러한 꿈에 대하여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를 관계자료에 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관계자료에 의하면 꿈은 누구나 꿀 수 있다고 한다. 범부들은 물론 성문(聲聞)과 연각(緣覺) 그리고 아라한(阿羅漢)까지의 수도인도 모두 꿈을 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은 꿈이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부처님은 번뇌망상이 없는 청정한 마음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부처님 이외에는 다소의 차별은 있다고 하더라도 번뇌가 있는 마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꿈이 있게 되며 그 꿈은 허상이며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