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나누기
상태바
기쁨나누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불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불국사 불국선원 조실 성림당(聖林堂) 월산(月山) 대종사 열반

지난 9월 6일 밤 8시 30분 경주 토함산 불국사 불국선원 조실 성림당(聖林堂) 월산(月山) 대종사 께서 열반에 드셨습니다.

월산 스님의 열반 소식이 알려지자 다음날 오전 조계종 종정 월하 스님의 조문을 비롯 8일에는 직지사 조실 관응 스님과 인천 용화사 법보선원장 송담 스님이 조문하는 등 영결식이 봉행된 10 일까지 전국의 제방선원은 물론 각 사찰의 스님과 신도 수만명이 불국사를 찾아와 분향소에 참배 하고 열반을 애도했습니다.

스님의 영결식은 10일 오전 11시 월하 스님, 혜암 스님 등 원로스님과 조계종 총무원장 월주 스 님, 종회의장 설정 스님 등을 비롯 전국 교구본사 주지, 종회의원, 문도 1만여 명이 동참한 가운데 불국사 범영루 앞 불국광장에서 원로회의장으로 봉행되었습니다.

이어 불국사 다비장에서 엄수된 다비식은 사부대중 5천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치뤄졌습니다.

세수 85세 법랍 54세로 열반에 드신 월산 대종사는 경허(鏡虛) 스님-만공(滿空) 스님-보월(寶月) 스님-금오(金烏) 스님으로 이어지는 선맥(禪脈)을 계승한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선승(禪僧)이셨습 니다.

1974년 관광사찰에 머물러 있던 불국사에 선원을 개원함으로써 관광지로 전락한 채 선맥이 끊겼 던 경주에 선불교의 새바람을 불러 일으켰으며 스님은 이 불국선원에서 쇠락해가는 한국 선불교 의 전통을 일으켜 세우는 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종단이 혼란과 위기에 처했던 정화나 개혁 당시와 같이 종단이 난국에 처했을 때는 현실에 적극 나서 난국을 헤쳐가는 길을 제시했는가 하면 총무원장을 맡고난 후 한 달 만에 이 일은 내가 할 일이 아니라며 홀연히 자리를 버리고 떠나는 걸림없는 삶을 보여주기도 하셨습니다.

85년 전 생애를 오로지 중도정신과 참선정진에 전념하는 것으로 일관한 스님은 이 시대의 대선 지식이요, 참스승으로 만인들에게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선승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불국사는 다비식이 끝난 후 무설전(無說殿)에 영단(靈壇)을 마련해 불자들이 조문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49재는 오는 24일 불국사 무설전에서 봉행됩니다.

사찰들의 유기농산물 직거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