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욕은 성불(成佛)로 나아가는 길
상태바
인욕은 성불(成佛)로 나아가는 길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인욕

시대가 흐를수록 부처님의 가르침은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깨달음이란 멀리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마음 씀이 없는 마음과 함이 없는 함을 배우고 그것을 끊임없이 길러 한결 같이 무념이 되고 한결같이 어둡지 않아 마침내 온갖 기댈 곳이 다 사라진 깊고 깊은 곳에 이르게 되면 저절로 깨달음과 한 몸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과연 우리 불자들의 행이 그처럼 되고 있는가 하는 것에는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 해야겠습니다만 일상생활에서 수행을 병행할 수 있는 생활불교, 생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수행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하겠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주제별로 뽑아 그 본래 의미를 드러내고, 실천하는 이들의 목소리를 담아보기로 하고, 이번 호에서는 인욕의 의미와 그 실천을 실어보았습니다.

--------------------------------------------------------------------------------

인욕선인이 큰 숲 속에서 인욕을 닦고 자비를 행할 때에 가리왕이 여러 궁녀들을 데리고 숲 에 들어와 놀았다. 왕이 잠시 잠든 사이에 궁녀들이 구경을 다니다가 이 선인을 보자 공경 할 마음이 생기어 절을 하고 한쪽에 섰다. 선인은 그들에게 자비와 인욕을 찬양하며 말해 주니, 그 음성이 아름답고도 미묘하여 듣는 이가 싫증이 나지 않아 오랫동안 돌아갈 줄을 몰랐다.

가리왕이 깨어나 보니, 궁녀들이 보이지 않으므로 칼을 뽑아들고 자취를 찾아 쫓아가 선 인 앞에 있는 것을 보자 교만과 질투가 복받쳐 눈을 부릅뜨고 화를 내어 칼을 뽑아 겨누고 서 물었다. "너는 무엇 하는 자이냐?" 선인이 대답했다. "나는 여기서 자비와 인욕을 공부하 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지금 너를 시험하되 이 칼로 네 귀를 베고, 네 코를 자르고, 네 손발을 끊으리라. 그래도 네가 성을 내지 않으면 네가 참으로 인욕을 공부한 줄 알겠노 라."

선인이 대답하기를 "마음대로 하옵소서." 하니, 왕은 곧 칼을 들어 그의 귀·코·손발을 끊고 나서 묻기를 "네 마음이 흔들리지 않느냐?" 하였다. 선인이 대답하기를 "나는 자비와 인욕을 닦았으므로 마음이 흔들리지 않습니다."하니, 왕이 다시 말하기를 "네 한 몸만이 남 아 있어 아무런 세력도 없는데 아무리 입으로는 흔들리지 않는다 하나 누가 그 말을 믿으 랴." 하였다.

이 때, 선인은 발원하기를 "내가 실로 자비와 인욕을 닦은 사람이라면 피가 젖이 되게 하 소서." 하니, 즉시에 피가 젖으로 변하였다. ­「대지도론」중에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