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의 가르침(1)
상태바
반야심경의 가르침(1)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우리 불자들이 늘 독송하고 있는 반야심경의 가르침은 바로 우리들 자신의 생명의 원모습을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만이 가지고 계신 부처님의 전유물을 대단한 것으로 설 명해서 부처님을 우러러 뵈게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부처님의 비범하신 -정말 우리가 우 러러 뵐 - 완전 구족한 진리를 부처님에게 보듯이 나 자신의 생명으로서 스스로 느끼고 살 게 하는 것이 반야심경의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반야심경의 말씀은 부처님의 말씀이 아니라 우리들 자신의 생명에 대한 우리들의 목소리여야 합니다. 우리들 자신의 말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 어느 분이 반야심경을 독경하는 사람들은 어떤 마음자세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물어왔습니다. 나는 그분께 "부처님의 말씀을 내가 읽지만 읽음에 따라서 진실로 부처님의 목소리를 듣게 되고 그 경계를 자기 자신에게서 보는 것이다." 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있습 니다. 실제로 반야심경도 이렇게 우리가 반복해서 읽고 또 길이 그 뜻을 살피는 가운데 부 처님의 목소리를 듣고, 그 다음엔 부처님의 목소리가 나오는 그 깨달음의 경계, 참 부처님의 경계를 자신에게 보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경계를 자신에게서 본다는 것은 지기의 참된 진 리 내 생명에 깃들어 있는 진리를 본다는 말입니다.

반야심경의 진실한 경계

그렇다면 반야심경을 통해서 우리가 부처님의 목소리를 접하고, 부처님의 경계를 접하고, 부 처님의 목소리나 부처님의 특별하신 경계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고 우리들 자신의 경계로서 내 생명의 참모습으로서 그것을 본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가장 가까운 일로 "우리 일상 생활에서 마로 이 반야심경의 진실한 경계를 자기 자신 으로 항상 봐야 한다. 반야심경이 보이고 있는 진실한 경계를 자기의 참모습으로서 자기가 봐야 한다. 반야바라밀 행자는 부처님이 보이신 반야심경의 경계를 자기 자신의 것으로 긍 정하는 생활을 해야 한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야심경은 필경 우리의 관점을 어디에 돌리느냐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혜가 없어서 그저 미혹한 상태로 보고 느끼고, 알고, 이론으로 분석해서 헤아리고 짐작하는 것은 지혜가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러한 지혜가 없는 상태에서 눈을 떼고 자기의 참 모습, 진리의 세계에 자기의 눈을 두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명 깊이 흐르고 있는 생명의 참모습 우리의 생명에 깃든 참된 우리의 얼굴을 보고 그곳에다 관점을 돌리라는 것입니다.

반야심경은 바로 지혜의 눈으로 보는 바 세계를 열어줍니다.

깨달음의 경계로 나아가는 수행법

우리가 반야심경을 공부하고 수행한다면 마땅히 이와 같이 해서 지혜가 없는 범부 상태에서 보는 바 그러한 경계에 마음을 두지 말고 지혜의 경계인 - 부처님의 깨달음의 경계인 - 그 것을 자기 생명의 참모습으로 보고 거기다 마음을 두고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원래 우리가 항상 배워서 알다시피 이렇게 육체가 있고, 이렇게 못났고 잘 낫고, 이런 능력 이 있고 없고 이러한 경계를 우리가 봅니다마는 이것이 어떻게 해서 생겼느냐? 이것은 우리 가 미혹한 상태에서 미혹한 것을 보고 미혹한 상태에서 인정한 것이 그야말로 운명적인 이 몸뚱이로 나타난 것입니다. 내 사업이나 내 환경이나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까지도 합해서 바로 나라고 하는 사람이 어디에 관점을 두고 있느냐, 어디에 마음을 두고 있느냐, 그 마음 있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서 그것이 그 사람들의 생존의 기초를 형성해주고 운명적인 사건들 을 끌어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도 그래서 우리가 어디다 마음을 두었느냐 하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 렇기 때문에 미혹한 상태의 중생들의 세계는 미혹함으로써, 미혹한 상태에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 마음을 그곳에 두고 있기 때문에 미혹한 세계가 벌어지고, 미혹한 상태가 천만 가지 가 있기 때문에 중생들도 미혹했을 망정 천만 가지 차별이 있는 이 인생이 각기 벌어집니 다.

미혹이라는 착각적인 관점에 대해서 우리들이 눈을 떠서 깨달음의 경계로 나아가는 것이 수 행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이 살고 있는 생활 가운데서 나타나는 현상들 한하나가 미혹에서 온 것, 미혹에다 마음을 두고 있는 것, 미혹에 내 마음의 관점을 맞추고 있는 것 그 미혹 상 태에서 나의 생활이 벌어지고 나의 일상 생활 가운데 중생 범부적인 세계가 벌어지는 것입 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개혁하는 방법도 미혹의 눈에서 눈을 떼서 깨달음의 눈으로 바꾸는 것이고, 이것을 관점을 바꾼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