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무얼 도울 수 있을까요?"
상태바
"제가 무얼 도울 수 있을까요?"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소쩍새마을에서 만난 사람들

요즘 소쩍새마을로 가기가 한결 수월해졌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아침 조계사 앞이나 동 서울 터미널에 가면 어김없이 소쩍새마을로 가는 무료 셔틀버스를 탈 수 있기 때문이다.

풍성한 수확과 조상님네들의 음덕에 감사하는 추석을 앞둔 9월의 아침, 조계사 앞에서 올라 탄 셔틀버스엔 이른 시각인데도 비구.비구니 스님들과 보살님등 20여 명이 조용히 자리를 함께하고 있었다.

스님들은 중앙승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학년 스님들로 올해부터 시작된 학과 실습 및 자원 봉사활동을 위해 매주 화요일 소쩍새마을을 찾고 있었다. 이 일은 또 현재 소쩍새마을의 원 장이자 중앙승가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이기도 한 보각 스님의 영향력이 작용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한 비구니 스님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사회복지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하는 스님 들에게 이렇듯 알맞고 훌륭한 학습과 봉사의 현장은 쉽지 않을 것이다.

7시 30분 조계사 앞을 떠난 버스는 8시 동서울 터미널 옆 우성아파트 101동 후문 앞에서 몇 분의 자원봉사자와 학인 스님들을 더 태우고는 정확히 10분 후 부르릉 소리를 내며 소쩍새 마을로 향하기 시작했다.

차 안에서 각 조별 봉사활동을 준비하는지 몇몇 스님들이 잠시 부산하게 움직인다. 그리고 앞자리 한쪽 짝을 맞추어 앉은 자원봉사자들은 이른 아침 가장 먼저 집을 나선 미안한 마음 에 아침상에 올려 놓은 반찬이며 출근하고 학교 갈 가족들 이야기에 서로들 귀를 맞대고 도 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었다.

버스에서 만난 자원봉사자 전정옥(57세), 정희남(56세), 최경숙(48세) 씨는 지난해 8월 간병 인협회에서 봉사활동 교육을 받고 지금까지 둘째, 넷째 화요일 마다 소쩍새마을에서 조그만 도움을 손길을 보태고 있다. 남편과 아이들을 둔 주부로서 집안 살림하랴 분주한 아침 출근 준비에 하루하루가 그렇게 쉽지만은 않을 텐데 말이다.

"소쩍새마을요? 작년 그 일(작년 7월 4일 MBC TV의 'PD수첩' 소쩍새마을 설립자인 일력 정승우 씨의 장애인 유기 및 성추행등 원생 학대와 후원금 착복에 관한 고발성 프로그램을 방영했다.)이 터졌을 때부터였지요. 말도 말아요. 거적떼기 뒤집어쓴 어두컴컴한 비닐하우스 안에 아이들, 다큰 원생, 할아버지, 할머니들까지 우리가 가면 얼마나 좋아하는지 한번 안아 주면 떨어질 줄을 몰라요. 그 눈빛이면 품에 안겨 떨어지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생각하면 다 시 안 올수가 없더라구요."

"지금은 너무너무 좋아진 거지요. 목욕도 매일 할 수 있고 매일 빨아서 삶아 말린 속옷ㅇ ptlr사도 좋아지고 간식도 먹으니까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