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탄으로 불국 이루리(2)
상태바
찬탄으로 불국 이루리(2)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녹음, 편집부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가끔 이 이야기를 합니다만 그 전에 내가 자주 병원에 신세를 져서 입원해 있을 때 일입니 다. 병원에서는 많은 환자들을 보게 됩니다. 저처럼 성질을 잘못 쓰고 마음 잘못 써서 병난 것은 예외로 하더라도 술 먹고 들이받고, 주먹으로 치고, 싸우고 해서 다쳐 옵니다.

그런데 자기는 잠시 다쳤지만 그 육체적인 생명 그 자체에서는 끊임없이 그것을 고치려고, 치료를 빨리 하려고 엄청난 노력을 자진해서 합니다.

저도 위를 자르고 창자를 잘라내고 몸에 여러 가지 부속을 빼냈는데 빼내면서 가만히 내 속 을 들여다보면 안에서 자율적으로 돌아가려고 온갖 노력을 다하는 것이 빤히 보여요. 창자 를 두 번째 자를 때 그랬던 것 같습니다. 잘라낸 후 내 속을 잘 관찰해 보니까 장 그것 하 나하나가 움직이는 것이 보이는 것 같았어요. 내가 의식해서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잘못해서 병이 나서 잘라내도 그 놈은 그 남은 것 가지고 살려고 노력을 하더라는 것 입니다. 원래로 우리가 그릇된 지경이 있어서 이 세상이 불행도 미움도 차 있는 것이지 내 몸 하나 병든 몸이라 하더라도 행복하고 다행스러움이 꽉 찹니다.

혹 바른 손을 움직일 수 없다고 하더라도 왼손을 움직일 수 있다고 하는 행복, 이것은 대단 한 것입니다. 육백만 불을 준다고 하더라도 어림도 없습니다. 육백만불 준다고 이것은 안 떼 어 줍니다.

실로 우리들은 반야의 눈에서 내 생명 구석구석에서 이렇게 끝없는 경사스럽고 다행스러운 것이 충만돼 있다는 것을 반야의 눈으로 봐야 하는 것입니다. 그뿐만이 아니에요. 나의 몸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나의 가족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합니까. 부모님이 계시고, 형제가 있고, 아내가 있고, 또 남편이 있고, 혹은 다른 모든 주변 사람들이 있고, 친구가 있다는 것 이 얼마나 다행스럽습니까.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생존경쟁에 있어서 나의 적인지는 몰라도 그것은 그렇게 보아서 그런 것입니다. 그와 나는 협동해서 살고 있습니다. 내가 미움으로 대 하고 적으로 대할 때 그는 나와 더불어 적이 되고 미움이 됩니다.

이땅은 무한한 공덕이 충만되어 있는 땅

세계적으로 기상정보를 같아 교환합니다. 기상정보를 교환함으로써 각자 자기 나라의 기상 을 관측하고 예측도 합니다. 또 병균 같은 것, 페스트 같은 무서운 전염병 같은 것, 국제적 인 협약을 통해서 이것이 만연되면 인류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므로 서로 정보를 교환합니 다.

그뿐만 아니라 공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국경이라고 제각기 지어놓고 따로따로 사는 것 같아도 우리 삶, 생존 자체는 따로따로 살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들이 살고 있는 삶만큼 그 모두가 참으로 기이한 덩어리입니다. 내 생명이 그렇고 나의 국토가 그렇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그렇고 가정이 그렇고 형제가 그렇고 이웃이 그렇고 이 국토 이 땅 덩어리만 해도 메마른 땅, 자원이 없는 땅, 아주 가난한 땅이 아니라 사실은 무한한 공덕이 충만되어 있는 땅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