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사(太師)
상태바
태사(太師)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소설, 원효대사

무녕은 다 들이키고 나서 다시 원효에게로 올린다.

"아니오. 내가 하는 대로 따르시오."

원효는 잔을 무영의 다음 사람에게로 건넨다. 그도 역시 무릎을 꿇으며 사양하는 것을 굳이 권하며 말했다.

"우리 불자는 모두 한형제간이요, 내 한때는 여러분의 스승 노릇을 하기는 하였지만, 지금 여러분은 나라를 위해 큰 사명을 띠고 일하는 충신들이오. 그러므로 여러분과 나는 똑같이 상감마마의 신하로서 평등한 처지이니 너무 어려워 말고 함께 즐깁시다.

옛날부터 술좌석은 스승과 제자의 구별을 두지 않고 즐기기도 하였으니 여러분은 이렇게 생각하거나 저렇게 생각하거나 간에 마음을 탁 풀어 놓고 함께 마시며 이국의 정을 씻습시다."

"스승님께서 기왕 이렇게 너그러이 하명하시니 어려워 말고 잔을 받으오."

부하들은 일제히 합장하고 고개를 숙였다.

"황송하옵니다."

이렇게 말하고는 더욱 밝은 안색이 되어 차례로 원효의 잔을 받는 것이었다. 원효는 매우 흡족했다. 여기가 백제국이 아니고 신라의 한곳이라면 함께 춤을 추며 노래하고 싶은 충동이 일었지만 그는 꾹 참았다.

"여러분, 여러분이 대임을 완수하고 귀국하게 되면 내 서라벌 복판 유곽 중에 가장 규모가 큰 술집에서 꼭 한턱을 내리다. 그때에는 여러분과 함께 춤도 추고 노래도 하기로 하고 오늘은 조용히 쉬기로 합시다."

원래 신라 사람들은 춤 잘 추고 노래 잘 하기로 삼국 중에 으뜸이었다.

한편 원효를 보낸 보덕 화상은 제자들에게 말했다.

"내 이제 할 일이 없어졌구나."

이렇게 독백하듯 말하고는 원효를 보낸 서운함보다 오히려 기쁜 표정을 짓는 것이었다.

"스님, 무슨 말씀이신지요?"

시봉인 개심(開心)이 물었다.

"내 법은 동녘으로 갔으니 장차 크게 빛날 것이고…."

"예…."

제자들은 스스의 말을 충분히 수긍할 수 잇었다.

"배달민족의 장래도 우려할 필요가 없느니라…."

"원효 스님과 논의하신 일이라도 있으십니까?"

"논의해서 아는 것은 하지하근(下之下根)의 그릇이니라."

"상세히 말씀하여 주십시오."

"오래지 않아 원효 대사가 다시 이쪽 서녘 땅에 오게 될 것이다. 그때에는 나는 만나지 못할 것이니 너희는 나를 대하듯 예의를 다하여라."

"…."

"원효 대사는 나로서는 도저히 미치지 못할 성사(聖師)이시니라. 불법의 진수(眞髓)를 깨친 가히 해동(海東)의 석가(釋迦)라 존숭할 만하니라."

"…."

"제경(諸經)의 이치를 모두 꿰뚫었음은 말할 나위 없고 화엄(華嚴)의 오의(奧義)를 철저히 증득한 데에도 오직 경의를 표해 마지 않는 바이니라.

너희는 국경이나 사사로운 정에 얽매이지 말고 원효 대사를 스승으로 섬겨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