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가 돌아오는 곡우차(穀雨茶)의 계절
상태바
제비가 돌아오는 곡우차(穀雨茶)의 계절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세시풍속

4월의 세시(歲時)

양력으로 4월 2일이 음력 3월 3일 '삼짇날'이다. 강남 갔던 제비가 '보은푼 박씨'를 물고 돌아오는 날이다.

하루가 다르게 날씨도 따뜻해지니 온갖 봄꽃이 산천을 물들인다.

양력으로 4월 5일이 청명(淸明), 6일이 한식(寒食), 20일이 곡우(穀雨)이니 봄이 무르익는 달이다.

'삼짇날'이면 명승대찰을 찾아 부처님께 예불하고 공양을 올리는 풍습이 있다. 특히 이 날 부처님께 차를 올림을 큰 공덕을 쌓는 신행으로 여겼다.

민간에서는 무슨 빛깔의 나비를 먼저 보냐에 따라 길흉을 점치기도 한다. 노랑나비나 호랑나비를 보면 좋은 일이 생기고 흰나비를 보면 부모 상복을 입는다 했다. 한편 아녀자들은 봄볕 아래 머리를 감으면 머릿결이 물 흐르듯 한다해서 삼짇날을 놓치지 않으려 했다.

'청명'은 한식 하루 전이거나 같은 날에 드는데 이 날을 기해서 봄농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옛날 대궐에서는 버드나무와 느릅나무에 불을 붙여 각 관서에 나누어주었으니 불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 법도라 하겠다.

'한식'은 한 해 겨울 얼었다 녹아 무너진 조상의 무덤을 손질하고 '차례'도 올린다. 지금도 한식날 무덤을 개사초(改沙草)하고 차례를 올리는 풍습이 경향간(京鄕間)에 이어져 산마다 성문객으로 꽃을 피우고 있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한식날에는 더운밥을 먹지 않고 찬밥을 먹었는데, 이는 중국의 진(晋)나라 충신 개자추(介子推)의 불에 타 죽은 혼령을 위로하기 위함이라고도 하지만, 실은 이 때면 바람이 심해서 성묘길에 산에서 불을 피우면 산불 날 위험이 있는데서 비롯되었으리라는 의견이 더 설득력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