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수학] 반야심경과 군론
상태바
[불교와 수학] 반야심경과 군론
  • 김용운
  • 승인 2007.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수학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인가? 자식에게는 아버지이며 부모님에게는 자식···, 학생들에게는 선생님이라는 식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나를 부른다.

나는 나로서, 홀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누구와의 관계에 의해 그 존재가 설명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으면, 나의 머리 속에는 가득하게 수많은 촛불들이 가지런히 서면서, 고요하게 타오르는 모습이 떠 오른다. 가벼운 바람에 촛불이 일제히 흔들리기도 하는 것이 환상적인 세계로도 보인다.

나는 그 중에, 타오르고 있는 한 개의 촛불이다. 나에게 그 촛불을 주신 분은, 나의 바로 뒤에 서있는 촛불인 부모이며, 그 뒤에는 조상들에 해당하는 무한의 촛불의 행렬이 있다. 나의 앞에는 자식, 옆으로는 형제의 불꽃들이 타오르고 있다. 처음과 끝이 없는 촛불의 세계에서 저마다 스스로의 존재의 의미를 묻는다. 나는 나지만, 서있는 위치에 따라 모두가 자신의 자리에서 나를 자식, 아버지, 친구라는 식으로 부른다.

만다라의 세계에는 어디에나 부처가 있다. 이 세상은 어디로 가나 살아있는 사람이 있으며, 저마다 삶의 보람을 찾으면서 자신의 몸을 불태우고 있다. 열심히 스스로의 길을 묻는 사람으로부터 부처는 연상(聯想)한다.

자신이 관계하는 관계

실존주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S.Kierkegaard, 1813-1855)가 쓴 다음의 난해한 글 때문에 고민한 철학 청년이 적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필자도 그 중의 한 사람이었다.

「인간이란 정신이다. 정신이란 무엇인가? 정신이란 자신이다. 자신이란 무엇인가? 자신이란 자기 자신에 관계되는 관계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관계에는 관계가 자기 자신에 관계되는 것······, 그 때문에 자신이란, 단순한 관계는 아닐 것이며, 관계가 자기 자신에 관계함을 뜻한다.」(죽음에 이르는 병 중에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