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불전도(佛傳圖) 6
상태바
[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불전도(佛傳圖) 6
  • 이기선
  • 승인 2007.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불전도 6-생노병사의 현실을 보고 출가를 다짐하다

사문유관

이번에 소개되는 그림은 부처님의 일대기를 여덟 장면으로 압축한 이른바 팔상도(八相圖 ) 가운데 세 번째에 해당하는 사문유관(四門遊觀)의 장면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작품은 나가르쥬나콘다(Nagarjunakonda)에서 출토되어 현재 그곳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3-4세기 경의 부조(浮彫)작품으로, 동문(東門)을 나서 죽은 사람을 만나 보는 장면이 새겨져 있다.

생노병사의 현실

때에 보살은 슈도다나왕에게 현몽을 하였으나, 왕은 꿈 속에서 보살이 수염과 머리칼을 깎아 없애고 궁전문을 나가는데 한량없는 하늘들이 에워싸고 떠나가는 것을 보았다.

왕은 꿈에서 깨어나 나인에게 물었다.

그리하여 왕은 보살을 위해 세철(三時)의 궁전을 지었다. 추운 겨울에는 따뜻하며,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하며, 봄 가을에는 춥지도 덥지도 않게 지었으며 문은 겹문을 달아 여닫기 어렵게 만들고 또 여닫을 때는 그 소리가 40리까지 들리게 하였다. 이렇듯 보살이 성을 넘어 출가를 하지 못하도록 용의주도하게 준비하고 있었으나 왕의 마음은 늘 두렵고 근심스러웠다.

어느 날, 보살이 밖으로 유람을 나가려고 마차를 준비하라 이르니 마부가 왕에게 나아가 이 사실을 아뢰었다. 왕은 곧 여러 사람에게 분부하여 동산숲을 비롯한 성밖 곳곳과 이르는 길마다 깨끗하게 치우고 향수를 뿌리거나 온갖 꽃과 보배로써 장엄하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길가에는 나쁠 만한 것이 없게 하고 쇠약한 늙은이나 병든 이, 또는 죽은 시체며 귀머거리· 장님· 벙어리 등 여섯 감각기관이 온전하지 못한 사람이나 상서롭지 못한 일은 눈에 뜨이지 않도록 엄중하게 분부하였다.

때에 보살은 뭇사람들이 앞뒤에서 인도하고 따르는 보살핌을 받으며 성의 동쪽 문으로부터 나갔다.

때에 정거천인(淨居天人)이 몸을 늙은이로 바꾸어 보살이 지나는 길가에 나타났다. 머리칼은 흰데다 빠져서 듬성듬성하고, 몸은 바짝 야위었으며 살빛은 몹시 나쁜 데다, 허리는 고부라져 손에 지팡이를 잡아 의지하고 있고, 이는 모두 빠진데다 침은 질질 흘리면서 가쁜 숨을 내쉬는 모습이었다. 이를 본 태자가 마부에게 물었다.

『어떤 사람이길래 모양이 저와 같으냐?』

『이는 늙은 사람입니다.』

『무엇을 늙었다고 하느냐?』

『무릇 늙음이라 함은 일찍이 젊은 나이를 겪어서 점차로 쇠하여 못쓰게 되는데 모든 감각기관이 시들어지고 기력이 점점 없어지며 음식은 소화되지 아니하고 몸매는 바싹 마르며 위엄이 없어서 남이 업신여김을 받고 또한 거동하기가 매우 괴로우며 남은 목숨이 얼마되지 않는 것이니 이 일로 하여 늙음이라 하나이다.』

보살이 이어서 물었다.

『이 사람 혼자만이 그러하냐, 모두가 그러하냐?』

『일체 세간이 모두 다 그와 같나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