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게으름을 꾸짖고 경계를 그치고 미혹을 쉬게함
상태바
다시 게으름을 꾸짖고 경계를 그치고 미혹을 쉬게함
  • 관리자
  • 승인 2007.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 고전/선종결의집

 그러나 나는 이렇게 거절했다.  "고래의 존숙이나 선지식들이 대중을 경책한 법어가 매우 많지 않습니까. 그런데도 오히려 믿음이 미지치못하고 있습니다.  나는 늦은 나이로 출가하여 수행이나 이해가 황무한 상태입니다. 한갓 공문(空門)에 들어오기만 했지 가르침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비록 법문 중에 마음을 머문지 이젠 꽤 오랜 세월이 흐르긴 했으나 지극한 이치에는 아직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나 자신 말이 경박하고 덕이 부족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이 일을 어찌 감히 받아 들일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수좌는 또한  "요즘 학인들은 많이 듣기를 좋아하는 자도 있고,  근성이 더디고 둔한 자도 있습니다. 선배 존숙들의 경책이나 법어를 보면 거의 예전 선지식들의 반야의 힘은 뿌리도 깊고 열매도 단단하여 법문에 들어오자 마자 공부를 그다지 한 적도 없이 하나를 듣고 천을 깨달았다는 투의 이야기입니다.

이런 일은 우리들처럼 얕은 근기로서는 감당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우리들은 우선 금생에 이러한 반야의 종자나 뿌려두고 내세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재간 있는 자가 이러한 말씀을 보고 들은자는 많으나 결국 스스로 퇴굴하고 마는 경우를 보게 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만약 화상께서 지난 날 공부하신 비밀스런 곳을 처음부터 한번만 들려주시면 보거나 듣는 자가 반드시 큰 신심을 일으킬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반드시 그 말씀에 의지하여 공부하고, 그 말씀에 의지하여 정진하고, 그 말씀에 의지하여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후래의 사중 가운데 제각기 큰 발명이 있어 생사를 벗어난다면 그 은혜는 무엇에 비할 수 있겠습니까?"하였다.

그러나 수좌가 비록 학인을 위하는 간절한 마음에서 나에게 이런 부탁을 한 것이었으나, 나는 감히 그의 말을 따를 수가 없었다.

다음날 아침 공양을 마치고 방장인 고도(古道)화상의 처소에 올라가 문안을 여쭙게 되었다. 화상은 나와 17년 간의 도우(道友)였다. 여러가지 대화를 나누던 중, 둔기 수좌가 말한 일을 꺼내게 되었다. 화상도 역시 "불법이 이젠 바로 위태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 일은 반드시 처음으로 입도 한 자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