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경남 김해군 무척산 백운암
상태바
[불사의 현장] 경남 김해군 무척산 백운암
  • 권현주
  • 승인 2007.08.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곳곳에 불심이 숨쉬는 가양의 땅, 백운암 그 불사 원만하리라

남녘 사람의 훈훈한 인심(人心)은 불심(佛心)이런가. 노란 봄기운은 더욱 빛을 발하고 도처에 고도(古都)의 체취는 가득하니 가히 김해(金海)는 우리와 함께하는 따사로운 마음의 고향이라.

중심으로 부족국가가 발달하여 여섯 가야(伽倻)를 형성하였고 금관가야(金官伽倻)는 주체 세력이 되어 고대국가의 기틀을 잡았다. 김해는 가락국의 왕도였으며 가야인의 호흡이 살아 숨쉬었던 곳이다. 확트인 남쪽 푸른 바다는 일찍이 문호가 되었고 더욱 가야인들의 문화의 꽃을 피우게 하였다. 불사의 현장은 그곳에 있었다.

가락불교를 크게 일으킨 장유화상(長遊和尙)이 창건하여 불법을 펼쳤던 백운암(白雲庵)은 세월을 안고, 불은(佛恩)을 안고 2,000여년을 나무와 바람을 벗하며 있었다.

백운암을 찾아가는 길은 그리 쉽지마는 않았다. 마을에서부터 몇해전 불사를 해놓은 도로를 따라 얼마간 올라가면 그 다음부터는 도보로 산자락을 올라타야 한다. 저 높이 어슴푸레하게 보이는 가람. 그곳에서도 불사가 한창이라니 일견 놀라움과 감탄이 먼저 앞선다. 무척산 칠백여 미터 산등성이. 낙동강 줄기가 바로 훤히 눈앞에 있고 그 산세가 수승하니 과연 기도도량으로 이름이 있는 그 이유를 알것만 같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