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사이로 걸어가다
상태바
침묵 사이로 걸어가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6.1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 송광사 불일암, 통영 미래사 눌암

“눈부신 봄날, 새로 피어나는 꽃과 잎을 보면서 무슨 생각들을 하십니까? 각자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오면서 참고 견디면서 가꿔온 그 씨앗을 이 봄날에 활짝 펼쳐보기 바랍니다. 봄날은 갑니다. 덧없이 지나가요. 제가 이 자리에서 못다 한 이야기는 새로 돋아난 꽃과 잎들이 전하는 거룩한 침묵을 통해서 듣기를 바랍니다.” 영화 ‘법정 스님의 의자’가 들려주는 스님의 육성이다. 이생의 인연 거두고 떠나신 지 다섯 해. 다시 봄날이다. 꽃과 잎들이 전하는 침묵의 법문을 들으러 길을 나선다.

| 불일암에서, 법정 스님의 의자를 만나다
여기가, 내가 살 만한 곳이구나. 1975년 4월 19일, 때마침 꽃망울을 터뜨린 매화를 보며 스님은 썼다. 비 오는 날이었다. 비에 젖은 흙과 공기는 봄의 습도와 냄새로 짙었으리라. 그때는 이곳이 자정암慈靜庵이었다. 자정암을 헐어 나온 재목과 기와로 불일암 아래채를 지었다고 한다. 

금방이라도 비가 쏟아질 듯 축축한 봄기운 속에 대나무 길을 돌아 불일암佛日庵에 당도한다. 스님 거기 계시는 듯, 댓돌 위에 흰 고무신 가지런하다. 굴참나무 자투리장작으로 만든 법정 스님의 의자가 그대로다. 의자에는 오가는 이들을 위한 사탕바구니가 놓였다. 사탕을 입에 물고 군말은 삼키라는 다정한 채근이다. 그 위로 한 줄기, 스님의 미소가 걸려 있다. 

밀물처럼 왔다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사람들. 저마다 기념사진 촬영에 분주하다. “하나, 둘, 셋, 오케이!” 벌거벗은 후박나무가 옹이눈을 뜨고 굽어본다. 성벽처럼 불일암을 감싼 푸른 대숲이 쏴아-쏴아- 바람에 몸을 씻는다. 후박나무 그림자가 해를 따라 흐른다. 머뭇거리지도 않고 붙잡지도 않는다. 그저 비추는 대로 나툴 따름이다. 말 없는 법문이다. 다가가 보니 나무 아래 표지석에 스님의 흔적이 적혔다.

법정 스님 계신 곳.
1932. 10. 8 ~ 2010. 3. 11 
스님의 유언에 따라 가장 아끼고 사랑했던 
후박나무 아래 유골을 모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