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자를 내리쳐 천마를 쫓아내라
상태바
주장자를 내리쳐 천마를 쫓아내라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3.3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연방장천마주 嚗然放杖天魔走
고로분명각불차 古路分明脚不差
생사거래위일관 生死去來爲一貫
라라리리리라라 羅羅哩哩哩羅羅

꽝하고 주장자 놓으니 천마가 달아나고
옛길이 분명하니 발걸음 어김이 없네
나고 죽고 가고 오는 것이 일관되니
라라리리리라라 노래 부른다
- 서산 스님 ‘환향곡還鄕曲’

| 두려움도 초조함도 없는 본래 마음
노래 한 곡 하니 좋다. 서산 스님의 시입니다. 서산 스님은 진짜 멋진 분이세요. 어려서 출가를 해서 지리산에서 수행하시고, 해남 대흥사와 묘향산으로 가서 많은 포교를 하셨지요. 그 후에는 국가를 위해서 민족을 위해서 큰 공헌을 하고 가신 훌륭한 어르신입니다. 『청허집淸虛集』이라는 청허 대사의 문집이 있습니다. 그 속에는 불교사라든지, 시문이라든지, 발문 같은 우리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훌륭한 말씀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 속에 있는 시입니다. ‘고향으로 돌아가자’는 내용인데, 고향으로 돌아가면 아주 편안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의 고향은 어디입니까? 다 고향이 있으시죠? 누군가 “고향이 어디입니까?”라고 물으면 얼른 생각해서 “네, 경상도 남해입니다. 제가 남해에서 태어났어요.”라고 말하지요. 그러나 실제 고향은 어머니, 아버지가 고향입니다. 부모님이 고향이에요. 선사들은 ‘부모미생전 본래면목(父母未生前 本來面目, 부모에게서 태어나기 전 나의 참모습은 무엇이냐?)’이라는 화두를 잘 참구해서 본래의 자성自性을 깨달으라고 말합니다. ‘본래 자성’이라는 것은 맑고 밝고 깨끗해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그런 좋은 방편이 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면 모두가 다 기쁘고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그런 정토극락 세계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