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상태바
우리는 왜 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7.0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통일의 중요성과 국제 정세의 변화

| 한반도의 발전은 통일에 달려있다
한반도의 통일은 왜 중요한가. 당위론적 통일론부터 실용적 통일론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으나 몇 가지만 제시해본다. 첫째, 통일은 역사발전의 장해를 제거하고 새로운 도약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 분단은 역사발전의 단절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된 국가 중 여전히 분단 상태인 나라는 우리가 유일하다. 통일은 단절의 역사를 통합의 역사로 전환하고 유구한 역사의 지속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준다. 통합된 국가는 높아진 국제적 위상을 토대로 국가발전전략을 추구할 수 있다.
둘째, 통일은 분단으로 인한 고통을 해소하고 소모적 비용을 생산적 비용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다. 분단된 한반도는 항상 크고 작은 군사적 충돌의 잠재성을 안고 있다. 북한의 도발은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핵 위협은 안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 이러한 위협은 안보 차원에서는 물론 정치와 경제, 사회의 제반 측면에서 과도한 비용을 지불토록 하고 있다. 이산가족의 한恨, 적정 수준 이상의 국방비 지출과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 한국 기업이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말), 대북정책을 둘러싼 정치적·사회적 갈등, 한반도의 불안정한 이미지와 그에 따른 추가적 외교비용 등 분단으로 인한 비용은 일일이 헤아리기조차 힘들다. 그런 비용들이 통일 후에는 새로운 투자 자원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셋째, 북핵 등의 안보문제가 해결된 통일한국은 경제통합으로 경제도약의 기회를 제공한다. 북한 지역은 새로운 투자처이자 시장이 되며, 남북 경제통합의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고, 한반도와 동북아시아가 명실상부하게 연결되어 지역 공동 번영의 튼튼한 토대가 구축될 수 있다. 넷째, 통일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과 역할을 부상시키고, 통일한국은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강한 중견국가로 등장하는 기회가 된다. 비핵평화를 달성한 통일한국은 해양과 대륙을 연결하는 가교국가로서 동아시아의 견고한 평화를 위한 평화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동시에 지속가능한 지역협력과 발전의 기폭제 역할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국제사회의 위상이 증대된다. 한반도 통일이 가져올 발전과 도약의 기회를 잡는 것은 우리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