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나하나 생명의 씨앗
상태바
우리는 하나하나 생명의 씨앗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08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예천 용문사 <화장찰해도>

크기변환_20140209_200155.png

01 02

용문사 <화창찰해도>(조선 후기, 마본채색, 230x297cm).

우리가 살고 있는 연화장세계를 하나의 화폭에 펼쳐 보여주고 있는 불화. 거대한 연꽃이 만개하였고 그 안에는 ‘불성’이라는 씨앗이 가득하다.

 
경북 예천 용문사로 가는 길은 하얀 사과꽃으로 끝없는 밭을 이루었습니다. 좁고 긴 국도 양쪽으로 향기로운 꽃바다의 물결이었습니다. 시간이 멈춘 듯한 따사로운 한가득 햇살 속에서 벌들은 꽃 사이를 붕붕 오가며 분주했습니다. 이제 곧 꽃송이는 수정하여 생명을 품고 열매를 맺고, 열매 속 씨앗은 다시 대자연과 합일하여 생명의 분화를 거듭하겠지요.
 
 
| ‘불성佛性’이라는 씨앗

예천 용문사에는 이러한 생명 탄생의 비밀을 간직한 <화장찰해도>라는 불화가 있습니다.(도판01, 도판02) 거대한 연꽃이 활짝 피었고 그 안에는 생명의 씨앗이 가득합니다. 이 동그란 씨앗 안에는 부처님이 그려져 있기도 하고, 대신 부처님의 이름이 쓰여 있기도 합니다.(도판03~07) 바로 ‘불성佛性’이라는 씨앗의 표현입니다.

 
“세상의 모든 중생들이여, 온 우주에 두루 비치는 찬란한 빛의 세계 씨앗(世界種) 속에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는 부처님 세계가 있다. 그 속에는 다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무수한 넓고 큰 세계가 있어 각각으로 의지하여 머무르기도 하고, 각각의 형상과 각각의 체성과 각각의 방면과 각각의 들고 남과 각각의 장엄과 각각의 경계와 각각의 행렬과 각각의 무차별과 각각의 힘으로 서로 더해 유지하며 두루 에워싸고 있느니라.”

-『화엄경』 「화장세계품」

 
크기변환_20140209_200215.png
 
03
작품의 한가운데 금빛 여의주 속에는 지권인의 비로자나부처님이 앉아 계시다. 지권의 손 모양은 ‘삼라만상은 모두 하나의 바탕에서 나왔다’는 뜻.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