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스님 寒巖(한암)스님 <5>
상태바
우리 스님 寒巖(한암)스님 <5>
  • 관리자
  • 승인 2009.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老師의 雲水시절

  13 신통기도

 우리 조실스님은 수행인으로서 자기 분을 지키지 않고 넘는 행을 하는 것을 크게 못마땅히 여기신 듯하다. 내가 선방에서 나와 경을 보고 나서 다시 포교도 하다가 한번은 이런 생각이 났다. 이렇게「서둘러 힘들여 다닐 것이 아니라 신통력을 갖추어서 포교하면 사뭇 날 것이 아닌가.」그래서 단단히 마음을 먹고 오대산에 뛰어 올라갔다. 그때 스님께서는 상원에 계셨다. 내가,『제가 신통을 얻기 위해서 기도를 하고자 합니다. 스님께서 자비로써 거두어 주십시오.』하고 간곡히 말씀 드렸다. 그러나 스님의 대답은 냉혹하셨다. 아주 일고의 여지가 없다는 듯이 단번에『안된다』고 잘라 말하신다. 두 번 세 번 청했지만 다른 말이 없으시다.『너는 안된다. 미쳐서 광기가 충천했으니까 너는 나가서 광기가 다 할 때까지 뛰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안된다.』도저히 말붙일 여지가 없었다. 그래서 입을 다물고 있는데 마침 거기에 오 재명이라는 스님이 계셔서 나를 위로해 주셨다.『이럴 것이 아니라 하루 더 쉬면서 또 말씀드려 보시오.』

 그리고서 조실스님께 가서 말씀 드리기를『관수좌가 이렇게 와서 신통을 얻겠다고 마음을 냈는데 스님께서 너그러이 받아주시도록 하시지요.』하고 간곡히 청하엿다. 그렇지만 스님께선 여전히『안된다』그 한 마디 뿐이었다. 결국 나는 뜻을 이루지 못한 채 아침 일찌기 터벅터벅 산에서 내려갔다. 신통을 구하고자 하는 생각은 이것으로 끝장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